경남시민행동 창원시의회 앞 회견에 노조 찾아 대립각
"시 신한울 건설 촉구 웬 말""변화 적응 기회 달란 것"

4·15 국회의원선거 쟁점으로 떠오른 두산중공업 경영 위기와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을 놓고 탈핵 시민단체와 두산중 노조가 등을 졌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26일 오전 창원시의회 정문 앞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정부에 건의한 창원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곳에 전국금속노동조합 두산중공업지회 조합원 20여 명이 찾아왔다. 이들은 경남시민행동 참석자들을 등지고 일렬로 나란히 섰다. 이날 고성이 오가거나 물리적 충돌이 일어난 것은 아니지만, 두산중공업지회가 경남시민행동을 압박하는 모양새가 됐다.

박종권 탈핵경남시민행동 의장은 이 같은 상황이 안타깝다고 했다. 박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두산중공업지회와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있었으면 한다"며 "독일은 탈원전 합의 이후 국민 세금으로 노동자들을 보상해줬다. 우리도 이런 절차를 밟아야 하고, 국민과 도민의 안전이라는 전제하에 기업도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시민행동은 회견문을 통해 "허성무 창원시장은 두산중공업 노조 간부와 간담회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했다. 탈원전도 중요하지만, 노동자의 일자리도 중요하다는 것"이라면서 "시장의 직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00만 창원시민 안전이라는 사실을 잠깐 잊어버렸나"라고 따졌다.

▲ 탈핵경남시민행동이 26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로 탈원전 정책을 흔드는 창원시는 각성하라는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장 옆으로 '세계 1위 원전기술! 탈원전이 웬 말이냐!'는 구호의 조끼를 입은 두산중공업 노조원들이 보인다. /김구연 기자 sajin@
▲ 탈핵경남시민행동이 26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로 탈원전 정책을 흔드는 창원시는 각성하라는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장 옆으로 '세계 1위 원전기술! 탈원전이 웬 말이냐!'는 구호의 조끼를 입은 두산중공업 노조원들이 보인다. /김구연 기자 sajin@

시민행동은 "두산중공업의 어려움은 석탄발전과 원자력시장의 급격한 퇴조를 간과한 점, 2013년 자금난에 휘청거리는 두산건설에 쏟아부은 1조 9000억 원 등 두산 경영진의 잘못된 선택에서 비롯했다"며 "신한울 3·4호기는 설계 허가와 건설 허가를 받지 않은 원전으로 '건설 재개'라는 말은 국민을 호도하는 정치적 용어다. 두산중공업이 수주할 금액은 전체 건설비 20% 내외로 경영 위기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두산중공업지회 이성배 지회장에게 회견장을 찾은 이유를 물었다. 이 지회장은 "이야기를 듣고자 온 것이다. 고용과 안전 모두 중요하지만, 고용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지회장은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승인을 받고 나서 원전 주기기를 13% 정도 제작하다가 보류된 신한울 3·4호기만이라도 재개해 변화에 적응할 기회를 달라는 것"이라며 "한국형 가스터빈 사업도 기술 장벽이 높아 적응하는 데만 3~5년이 걸린다"고 했다.

또 이 지회장은 "누구보다 경영진에게 가장 큰 책임이 있다. 사주 일가의 나눠먹기식 배당이나 에너지 정책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준비가 안 된 부분을 강력하게 지적하고 있다. 이달 30일 주주총회장에서도 항의하고 대책을 내놓으라고 할 것"이라며 "다만 일이 없어 힘든 지금 상황에서 정부에는 고용보장을 호소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탈원전 정책 실패를 주장하며 지자체와 정부를 계속 압박하고 있다. 이재환 통합당 경남도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 때문에 생존 위기에 직면한 1만 3000여 명 노동자와 그 가족이 제발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며 "지역 주민을 구할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경남도와 창원시에 촉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