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포털 ‘사업계획 공유방’ 개설, 부서 간 소통·협업 시스템 강화
139개 사업계획 일괄 안내, 학년 초 학교 발송 공문 획기적 감축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업무포털에 ‘사업계획 공유방’을 개설하여 전 직원이 언제나 볼 수 있도록 하여 업무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고, 학년 초 학교발송 공문도 획기적으로 감축시켰다.

도교육청은 최근 「2020년 경상남도교육청 주요 시책사업 기본 계획」 139개를 ‘사업계획 공유방’에 탑재 완료하여, 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학교에 근무하는 전 직원이 언제나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앞으로는 공개 가능한 도교육청 사업계획은 도민들도 언제나 볼 수 있도록 개방하여 교육 행정의 투명성을 더욱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지금까지는 교육청 부서별 사업계획을 다른 부서나, 산하 기관 및 각급 학교에서는 열람이 불가능하여 부서·기관·학교 간 업무 공유와 협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사업계획 공유방’ 운영으로 통합적(One-stop)인 ‘소통과 협업’ 중심의 학교 지원과 사업 추진의 일관성 및 연계성 강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동안 교육청 각 부서에서 140여 개의 많은 기본 계획이 학년 초에 집중적으로 학교로 쏟아져 이른바 ‘공문 폭탄’ 문제가 심각했다. 이번에 한 건의 공문으로 일괄 안내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업무 가중 문제가 획기적으로 해소되어 교육 본질에 집중하는 학교 문화 조성에 기여할 수 있어 현장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정희 학교혁신과장은 “학교 현장의 작은 불편과 어려움을 정성을 다해 해결해주는 디테일(detail)이 혁신이다”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불필요한 관행을 하나하나 개선하고, 부서 간 지식과 정보 공유로 소통과 협업 체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