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까지 제재 받는 경우
내년 출전 막을 규정 없어
공정 경쟁 훼손 우려 제기

2020 도쿄올림픽이 1년 연기되면서 금지약물 사용으로 도쿄올림픽에 나갈 수 없었던 선수들이 올림픽 메달을 꿈꿀 수 있게 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25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래비스 타이거트 미국반도핑기구(USADA) 회장은 도쿄올림픽 연기가 결정되자 21개 회원국이 도핑 규제도 연장해야 하는지 문제를 제기했다면서 "충분히 생각하고 다뤄야 할 복잡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도핑이 적발된 선수나 지도자가 제재 기간을 모두 채웠을 경우, 특정 대회가 연기됐을 때 제재 기간도 연장할 수 있다는 예외 규정은 없다.

세계반도핑기구(WADA)는 내년 1월 개정된 규정을 시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규정에도 올해까지 도핑 제재를 받는 선수들의 내년 도쿄올림픽 출전을 막을 조항은 없다.

올림픽 연기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도핑으로 도쿄올림픽에 나갈 수 없었던 선수가 일정 변경으로 출전이 가능하게 됐는가도 새롭게 고민해야 할 문제다. 만약 징계 기간을 다 채운 선수의 출전을 저지한다면, 이 규정은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공정한 경쟁의 가치를 보호해야 한다는 요구도 높다.

선수들의 권리를 대변하는 단체 '글로벌 애슬리트'의 롭 콜러 회장은 "이 문제는 최근 몇 주일 동안 주요 논쟁거리였다"며 "선수들은 부정행위에 속으면 많은 것을 잃는다. WADA는 공정한 스포츠를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