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시내 사업자 대부분 정부 방역지침 준수 권고 수용
일부선 현실에 안 맞는 조건 지적…개선 목소리도 나와

정세균 총리는 지난 22일 종교·체육·유흥시설에 보름간 영업을 중지해달라고 강력히 권고했다.

영업을 강행하려면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하라는 단서가 붙었다. 창원시내 체육시설업주 대부분은 권고를 따르겠다는 입장이었지만, 갑작스러운 발표에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다.

정부 발표가 나온 지 이틀 뒤인 23일 관련 업계의 의견은 엇갈렸다.

◇태권도·주짓수 도장 = 최종필(51) 한백태권도장(창원시 마산합포구) 관장은 23일 수련생들과 서원곡 유원지에 올랐다.

도장 문을 닫은 지 한 달 만에 개원한 셈이다. 거리를 유지하면서 승합차에 아이들을 나눠 태우려니 품이 많이 들었지만 학부모들의 반응은 좋았다. 종일 아이들을 집에 둬야 하는 부모들도 답답하긴 마찬가지였던 까닭이다.

최 관장은 "오늘 등산도 그렇고 원격 홈 트레이닝도 무료로 진행한다"며 "수익이 전혀 없어 막막하지만 당분간 가족에게 희생한다는 생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4월5일까지 정부 권고에 동참할 계획이다. 그는 "우리 도장은 규모가 커서 하려면 못 할 것도 없지만, 영세한 곳이 정부 지침을 지키며 영업하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를 1대만 운영하는 곳은 수련생을 떨어져 앉히기도, 타고 내릴 때마다 소독하기도 어려운 탓이다. 체온을 재는 간단한 일도 사범 1명이 다 하기는 어렵다고 했다.

창원시에서 주짓수 도장을 운영하는 ㄱ 관장은 2월 중순부터 자발적으로 휴관했다가 영업을 재개한 지 겨우 2주가 지난 상황이었다.

하지만, 정부 권고를 접하고 다시 도장 문을 닫았다. 그는 "아무런 준비도 못 하고 있었는데 방송을 보고 깜짝 놀랐다. 이러면 앞서 자발적으로 쉰 체육관은 난처해지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성인 무도 체육관은 태권도장과는 사정이 달랐다. 학부모들과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하면서 홈 트레이닝을 하는 태권도장과 달리 성인 회원들은 한 번 운동을 쉬면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ㄱ 씨는 "단순히 한두 달 수익을 잃는 게 아니다. 몇 년 동안 운동할 분들이 잠깐의 휴관으로 환불하게 돼 운영에 타격이 크다"라고 말했다.

◇헬스장·댄스스포츠학원 = 헬스장들도 오늘부터 다시 휴관에 들어갔다. 용호동에서 헬스장을 운영하는 이모(32) 씨는 매달 나가는 고정비용이 부담돼 웬만하면 영업을 하고 싶었다.

개인 트레이닝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 소독, 거리 두기 등 정부 지침을 잘 지킬 자신도 있었다. 그는 "사업장에서 운 없이 확진자가 발생하면 어떻게 치료비를 부담할지 막막했다. 협박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백화점, 카페, 음식점에도 많은 사람이 몰리는데 체육시설을 막는다고 효과가 있을 지 모르겠다"라고 덧붙였다.

다른 헬스장 직원 나모(25) 씨는 공용 수건이나 옷 등을 제공하지 못하게 한 지침이 현실적이지 않다고 했다. 매일 세탁하는 운동복보다 밖에서 가져온 옷가지가 더 위험하다는 것이다.

그는 "현실에 맞지 않는 조건으로 권고하기보다, 현장을 돌아보고 안전한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침을 개선해 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댄스스포츠 학원들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학원 수강생 중에 중년이 많은 탓에 물리적 거리 두기에 더욱 조심스러운 경우가 많았다.

명서동에서 학원을 운영하는 김선숙(65) 씨는 "댄스대회 등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이 오히려 개원을 재촉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정부 지침에 따라 무리하게 열지 않으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22일 종교·체육·유흥 시설 단속을 시작했다.

도는 "우선은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비치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피고 있다. 체육시설 특성상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어려운데, 상식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탄력적으로 단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