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보재단 업무 부하 해소
심사~지원 소요기간 단축

시중은행에서 특례보증 상담·접수 업무를 맡는 등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경남지역 소상공인 지원이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19일부터 업무위탁을 통해 경남신용보증재단 업무를 금융기관에서 수행한다. 소상공인들은 재단을 방문할 필요 없이 사업장 소재지 시중은행(1금융권)을 방문해 상담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재단은 심사만 전담한다. 이를 통해 기존 보증서 발급까지 5주 정도 소요되던 시간을 최대 3~4주 내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경남신보의 경우 도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지난 2월 21일 이전에는 일평균 상담 신청 건수가 400건 수준이었으나 사태가 심화한 3월부터는 일평균 1000~1300건에 달하는 상담 신청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3월 이후 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된 2만 2600건 중 약 66%인 1만 5000건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피해 자금 신청일 정도로 소상공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3월 17일 기준)

문제는 '예약-상담-접수-서류 검토-결정'까지 차례로 단계를 밟아야 하는 신용보증재단의 과부하였다. 경남신보에 따르면 보증 신청이 급증하면서 보통 1~2주 걸리던 보증서 발급 기간이 한 달 이상으로 늘었다. 심사 과정과 기준을 최소화해도 밀려드는 서류를 처리하는 속도는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업무위탁을 통해 은행은 상담·접수 등 업무를 수행하고 경남신보는 보증 심사 업무에 집중해 보증 공급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경남신보는 소상공인을 응대하기 위해 상담 시간 연장·확대, 직원 연장근로, 인터넷 상담 예약 방식 변경(날짜 지정→접수 순번 부여), 심사 간소화 등을 했다. 폭주하는 보증 신청을 해소하기 위해 인력 파견도 서둘렀다. 본점 가용인력을 영업점 상담, 보증 업무에 한시적으로 파견한 데 이어 15명의 단기 인력도 채용했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 특례보증을 하고 있다. 정부특례보증자금은 2.6~2.9% 저금리로 자치단체 이차보전 자금과 연계할 수 있어 기보증 포함해 2억 원 범위에서 최대 7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경남도가 진행한 100억 원 규모의 '코로나19 피해 특별보증'이 예약 소진된 가운데 추가로 200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최대 7000만 원 한도로 경남도가 2년간 2.5% 이자 지원을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