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많은 지역구 집중, 소수자 권익 대변 노력
연대·단일화는 협의 가능, 위성정당은 타협 않겠다

세 번째 순서로 노창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을 지난 13일 오후에 만났습니다. 정의당 도당은 오는 4·15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창원 성산 당선과 정당 득표율 20%라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앞서 20대 총선에서 정의당은 전국 7.23%와 경남 6.52%(비례대표 의원선거) 득표율을 각각 기록했는데, 4년 뒤인 올해 3배 안팎의 결실을 보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당선을 노리는 창원 성산에서는 지난 선거마다 그랬듯이 단일화라는 변수가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의당은 민주·진보·개혁진영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불참도 확고히 한 상황입니다.

-이번 총선 경남지역 목표는.

"창원 성산 당선에 정당 득표율 20%다. 애초 16개 선거구 가운데 7~10명 정도 후보를 낼 것으로 예상했지만, 창원 성산·창원 진해·김해 을·양산 을 4곳 출마부터 확정했다. 2명 추가 모집에 관해 협의 중이다."

-경남 전체를 아우르지 못하는 듯하다.

"지역위원회가 있는 10곳에서 모두 후보가 거론됐지만, 최종 확정까지 이어지지 못한 곳이 있다. 그렇지만 양산과 김해 등 젊은 유권자가 몰린 도시지역과 공단지역, 창원과 거제와 진해처럼 노동자가 많은 곳에서는 후보를 냈다. 양당 중심 구도에서 현실적으로 당선까지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후보 개인은 두 자릿수 이상 득표율이 목표다."

-양당 체제를 깬 다당제를 위해 애써왔지만, 최근엔 양당 구도로 회귀하는 분위기다.

"민주노동당 때부터 선거를 수차례 하면서 교섭단체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깨달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다당제에 따른 협치가 이뤄져야 하고, 양당과 함께 제3세력으로서 소수정당이 비정규직 노동자, 중소상인, 이주민, 성소수자, 청년 등 다양한 목소리를 담는 것도 중요하다. 목숨 걸고 만든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최초로 교섭단체를 만들 기회였는데, 미래통합당과 더불어민주당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으로 위기가 왔다. 너무나 참담하다. 꼼수에 꼼수로 대응하는 것은 맞지 않다. 실리를 내세워 타협하지 않고, 정의당의 길로 21대 총선을 정면 돌파할 것이다."

▲ 노창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노창섭 정의당 경남도당 위원장.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후보를 확정한 4곳(창원 성산·창원 진해·김해 을·양산 을) 모두 민주당이 당선을 유력시하는 곳이다.

"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도 중앙당과 도당 방침은 현재로선 단일화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회찬 의원이 말했듯이 외계인으로부터 지구를 지키려고 사이가 안 좋은 일본과 뭉쳐 싸우고 나중에 일본과 경쟁하면 된다. 대한민국 역사 60년 이상을 집권해온 보수 기득권 세력에 의회 권력을 내주는 것을 막으려면, 후보 간 합의나 연대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 3월 말이나 4월 초 논의할 수 있다고 본다. 후보 개인 판단이 아니라 당의 방침에 따라 연대 방안을 협의할 수 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추가경정예산으로 피해자 직접 지원, 제도 밖 특수고용노동자 생계유지 대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임대료나 세금을 못 내는 소상공인, 화훼농가, 학교급식 재료 납품을 못하는 농민, 취직 이후 업무를 시작하지 못한 노동자, 프리랜서 노동자, 작가와 행사 사회자 등 특수고용직은 사각지대에 있다. 이들을 위한 직접 지원 계획이 없어 추경예산 편성을 요구하고 있다. 재난기본소득에는 동의하지만, 5조 원가량으로 대구·경북지역과 소득 하위 소상공인부터 단계적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 속도 조절론에 정의당도 동의하고 있다.

"두산중공업 경영 위기는 에너지 전환정책보다는 2009년부터 누적돼온 적자와 이른 시기에 사업을 다각화하지 못한 경영진 책임이 크다. 탈핵이라는 정책 방향 자체를 잘못됐다고 할 수 없고, 당연히 동의한다. 하지만 기존 발전사업 노동자 피해 대책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여영국 의원이 주장한 에너지 전환 피해지원 특별법도 그런 취지다. 구조조정과 지역경제 타격에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 1·2차 벤더 기술 지원, 소외되는 노동자를 위한 직업훈련이나 재취업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앞으로 산업은행과 기획재정부 채권을 통해 구조조정을 중단하거나 해결이 안 되면 신재생에너지 전략 공기업 전환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진보정당이 창원에서는 두산중공업이나 현대로템 등 대기업 노동조합 기조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민주노총과 금속노조가 초기에 대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구성되다 보니 당원 가운데에도 대기업 노동자가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 정의당은 소수자·여성·청년을 위한 정당이다. 비례대표 24명 중 청년을 1·2번으로 배정했고, 여성은 50%로 편성했다. 대기업 노조만이 아니라 비정규직·프리랜서 노동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도 쏟아내고 있다. 아직 부족하지만, 진보정당으로서 함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진보정치 1번지' 창원 성산은 단일화 가능성이 전혀 없는가. 민주 이흥석-정의 여영국-민중 석영철 예비후보 모두 민주노총 출신이다.

"우선 민주노총 경남본부 권고대로 민중당과 후보 단일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이후 어느 후보가 됐든 민주당과 단일화는 당락을 가를 수 있는 결정적인 과정이다. 민주당 이흥석 예비후보도 민주노동당과 정의당에 한때 있었고, 민주노총이라는 한 뿌리이기 때문에 협의해볼 수 있다고 본다. 뿌리가 같은 만큼 연대해야 한다."

-민주·진보·개혁진영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를 두고 협상은 없는가.

"현재로선 협상 대상이 아니다. 이번에 최초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시행되는데, 민주당도 합의해 통과시킨 당사자이고 미래한국당 창당 때 비판 성명까지 냈음에도 참여하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 양당 구조를 만들기 위한 공포 프레임이다. 꼼수에 꼼수로 대응하는 것은 반칙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