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안정자금·특례보증 수요 급증에 업무 과부하
신보 "상담·접수인력 보강"

코로나19 긴급 금융 지원 신청이 급증하면서 소상공인이 신청 후 대출을 받기까지 최소 한 달이 걸린다. 보증 심사 현장의 병목 현상이 해결돼야 '긴급' 지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려는 소상공인은 먼저 사업자등록증·상시근로자 확인가능 서류·매출액 확인서류 등을 준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확인서는 소상공인 해당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실제 정책자금 지원 여부와 한도는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결정된다.

특례보증과 경남도와 기초지자체 긴급 경영안정자금은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신청을 받는다. 문제는 '예약-상담-접수-서류 검토-결정'까지 차례로 단계를 밟아야 하는 보증재단의 과부하다.

경남신용보증재단에 따르면 보증 신청이 급증하면서 보통 1~2주 걸리던 보증서 발급 기간이 한 달 이상으로 늘었다. 심사 과정과 기준을 최소화해도 밀려드는 서류를 처리하는 속도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

▲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정책 자금 지원 신청자 방문이 늘자, 건물 1층 입구에 별도 안내문을 붙였다. /이혜영 기자
▲ 경남신용보증재단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정책 자금 지원 신청자 방문이 늘자, 건물 1층 입구에 별도 안내문을 붙였다. /이혜영 기자

재단에 따르면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보증 발급 신청은 일 평균 1300건이다. 신용 정보·개인정보 조회 동의서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청자가 한 번은 재단을 방문해야 한다.

재단은 하루에 신청자가 몰리는 것을 막고자 방문 예약을 받고, 방문 이후 전화 상담을 거쳐 '접수' 단계에 이른다.

지난달 13일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경영애로자금' 운용을 시작한 이후 지난 10일까지 경남신용보증재단 보증 신청 건수는 1만 6500여 건이다. 이 중 특례보증 신청이 9900여 건이다.

경남도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1차(100억 원)는 모두 소진됐고, 11일 200억 원 2차 신청 접수가 시작됐다.

경남신용보증재단은 대면 상담이 아닌 전화 상담으로 전환하면서 업무 처리 속도를 줄여나가고 있다. 전화 상담으로 절차 등을 간소화하면서 일 300건 상담 건수는 600~700건으로 늘었지만, 전화 상담 대기는 여전히 9000여 건이다.

구철회 경남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금융 특성상 서류 첨부, 조사, 심사 과정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재단 목표는 소상공인들이 신청에서 지급까지 한 달 이내 해결하는 것이다. 이에 재단 본부 최소 인력 외 모두 현장에 투입됐고, 경남도와 협의해 19일 상담·접수 인력 15명이 보완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