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에너지 전환 촉구
핵연료 보관시설 승인 비판
"안전하기만 바라는 것 헛꿈"

경남지역 탈핵시민단체가 후쿠시마 원전 사고 9주기를 맞아 원자력발전소 폐기와 재생에너지 전환을 촉구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10일 성명을 내고 "가동 중인 원자력 발전소를 빠른 시일 안에 폐쇄하고 더 이상 핵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재생에너지 확대와 전력소비 대책을 세우는 것이 후쿠시마 사고의 교훈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부의 원전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월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 7기 건설을 승인한 것은 잘못된 일이다"라며 "직접적 위협을 받는 울산 북구와 경주시민들의 의견을 듣지 않은 성급한 결정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7월 한빛원전 4호기 격납건물 벽에서 157cm 구멍이 발견됐다"며 "10cm만 더 균열이 갔으면 그대로 방사능이 유출됐을지도 모를 아찔한 사고였다"고 말했다.

시민행동은 "지진, 태풍, 해일 등 기후위기로 어떤 변화가 올지 모르는 상황이다"라며 "사용후핵연료 보관시설을 계속 짓고 원전을 유지하면서 이 시설들이 안전하기를 바라는 것은 꿈에 가깝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든 언론이 거기에만 집중하고 있다. 후쿠시마 같은 사고가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면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 빠질텐데 아무도 원전사고 대책은 말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시민행동은 "방사능 누출을 두려워하며 10만 년 동안 핵폐기물을 짊어지고 갈지, 기득권 정치논리와 허황된 경제성 논리를 버리고 친환경에너지 전환으로 갈지는 쉬운 선택이다"라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