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회 내주부터 자율 방침…감염 차단책 혼선 우려
도교육청 "휴원 권고수준 강제 불가·지원 근거도 전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학원 휴원을 권고하고 있지만 문을 여는 학원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학원 운영자들이 손실을 감수하고 대부분 문을 닫았지만 생계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더는 버티기 어렵기 때문이다.

오는 23일까지 도내 유치원, 초·중·고가 개학을 연기했지만, 학원들이 문을 열게 되면 집단감염 우려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학원의 생계 대책 지원 등 정부와 지자체가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지난 2일 개학 연기를 발표하면서 학원 휴원을 적극 권고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하던 학원 현장점검을 지자체까지 포함해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학원에 방역·소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코로나19 대응 경제 정책에 학원도 포함될 수 있게 관계부처와 협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학원들은 정부가 아무런 지원 대책 없이 휴원만 권고한다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수학을 가르치는 창원의 한 보습학원 원장은 "이번 주까지는 휴원이다. 학생, 학부모가 다음 주에는 수업을 해달라는 요청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원 방역도 하고 있고, 마스크, 손 소독제, 체온계를 비치하고 있다. 중·고등학생들은 부모가 직장에 나가면 갑갑하니까 친구들끼리 어울려 논다. 오히려 그게 더 위험한 것 아니냐. 원장들은 학원이 생업이기 때문에 더 철저하게 대응한다. 3월 말까지 휴원하면, 휴원만 한 달째로 생계에 타격이 크다"라고 덧붙였다.

조문실 한국학원총연합회 경상남도지회장도 "6일까지는 도연합회 차원에서 휴원을 권고했다. 다음 주는 학원 원장이 재량껏 결정하되 방역을 철저히 하고 학부모 의견을 들어서 결정하도록 했다. 고등학생 학부모들은 학원이 문을 열기를 바란다. 도내에는 영세 학원이 60∼70%다. 한 달 휴원하면, 거의 다 무너진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국학원총연합회 경상남도지회는 지난 4일 이사회를 열고 연합회 차원에서 학원에 대한 휴원을 권고하지 않기로 했다.

도내 학원 휴원율은 지난달 27일 59.08%, 지난달 28일 62.4%로 높았다가, 지난 2일 29.9%, 3일 40.05%, 4일 44.5%, 5일 46.5%로 나타났다.

경남도교육청은 학원 현장 점검을 하고 있지만, 휴원을 강제할 수 없다고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금 상황은 학원 휴원을 권고할 수밖에 없다. 어려움을 겪는 학원에 방역물품을 지원하려고 해도 지원 근거가 하나도 없다"며 "전국 학원·교습소가 12만 6000여 곳이다. 교육부에서도 방역 지원 등에 대한 답이 아직 없다. 다음 주면 학원 휴원율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3일 박종훈 교육감은 개학 연기에 따른 대책을 발표하면서 학원 휴원을 위해 정부가 실질적인 학원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