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부처에 보급 안정화 주문
"경제심리 위축 재정투입 필요"
정치권엔 추경 신속처리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마스크 대란' 사태와 관련해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고 있는 점에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그런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 빠른 시일 내 해결해 주기 바란다"며 생산 물량 확대 및 원재료 확보 지원, 합리적이고 공평한 공적인 유통·보급 방안,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홍보 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어떤 사람은 많이 구입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여러 차례 줄을 서서 기다려도 구입하지 못하고, 어떤 사람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등의 불평등한 상황을 반드시 개선해 달라"며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공급이 부족할 동안에는 그 부족함도 공평하게 분담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 3일 오전 9시 50분께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한 약국 앞에 시민들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 3일 오전 9시 50분께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한 약국 앞에 시민들이 코로나19 예방 마스크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

문 대통령은 또 "한편으로 경제 상황이 엄중하다"며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한 종합지원 대책에 30조 원 이상의 직·간접적 재원을 투입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심리가 얼어붙어 투자와 소비, 산업 활동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 세계 경제의 충격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클 것이라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며 "정부의 긴급하고도 과감한 재정 투입이 출발점이다. 소상공인, 저임금 노동자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위축된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가용 수단을 총동원했고, 바이러스연구소와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선별진료소와 음압병상 확충 등 감염병 대응 체제를 강화하는 예산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성패는 속도에 달렸다"며 "여야 모두 추경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신속히 논의해 처리해 주길 기대한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넘어 국민 안전과 경제 활력을 위해 대승적으로 논의해달라"고 정치권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은 국가적 차원에서 사태 해결에 전념할 때"라며 "불안과 불편을 증폭시키는 일을 자제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온 국민이 힘을 모으는 길밖에 없다"며 "감염병 대처에 온 사회가 방역의 주체로 나서고 있다. 우리의 방역 체계는 뛰어나고, 방역 전선에서 땀 흘리는 의료진이 있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봉사와 응원이 줄을 잇고 있다.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