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신선도 연장 기술 보급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수출용 딸기에 이산화탄소와 이산화염소를 동시에 처리함으로써 기존보다 신선도를 3~4일가량 연장하는 기술을 현장에 본격 보급한다고 밝혔다.

딸기는 물러짐과 곰팡이 발생이 쉬운 품목으로 최근 수출 농가가 늘고 있지만, 기반 시설이 열악해 수확 후 신선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해 홍콩 시범 수출 당시 적용한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 복합 처리 기술을 기기로 구현, 수출 현장 보급에 나선다.

딸기에 이산화탄소를 30% 농도로 3시간 처리하면 경도(단단함)는 1.5~2배 증가한다. 여기에 이산화염소 10ppm을 30분간 함께 처리하면 곰팡이로 인한 부패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두 가지를 동시 처리하면, 물러짐과 부패는 15~20% 줄고 저온(2℃)에서 신선도는 3~4일간 더 연장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딸기 주산지 가운데 하나인 충남 논산지역 농협 3곳과 영농조합법인 1곳에 이산화탄소·이산화염소 동시 복합 처리기를 보급했다. 농촌진흥청은 논산에 이어 3월에는 경남지역 딸기 수출 단지인 진주 지역으로 동시 복합 처리기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홍윤표 저장유통과장은 "한국 딸기의 이미지 향상으로 수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