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자 본격적으로 신천지 교인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27일 오전 브리핑에서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도내 8617명 신천지 교인 명단을 받았으며, 각 시·군에 전달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도내 신천지 관련으로 감염된 이는 21명으로, 전체 확진자(46명) 가운데 45.6%를 차지하고 있다.

전수조사는 우선 각 시·군에 편성된 전담팀 200여 명이 모든 신천지 교인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대구·경북지역 방문 이력이나 증상 여부 등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천지 교인 대상자는 시·군 전담팀의 전화 조사에 거짓말을 해선 안 된다. 감염병예방법은 시·군 등이 역학조사를 할 때 거짓 진술을 하는 자에 대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하게 하고 있다. 경남도는 27일 안으로 1차 조사를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도내 신천지 교인이 전화를 받지 않거나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즉시 경찰을 대동해 현장 확인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경남경찰청은 23곳 경찰서 380여 명으로 신속대응팀을 꾸렸고, 시·군이 요청하면 즉시 신천지 교인 소재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경남도가 질본으로부터 받은 신천지 교인 명단은 기존에 자체 파악했던 것과 540명 차이가 난다. 경남도는 도내 신천지 교인을 9157명이라고 파악했었다.

이에 대해 경남도는 신천지 측으로부터 받은 명단의 신빙성을 따져 실질적인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각 시·군에서 지역 내 신천지 교회를 통해 교인 수를 일일이 확인했었다. 일부 차이가 있는데, 80%가량은 각 시·군이 자체조사했던 것과 맞다"며 "신속하게 증상 유무를 파악해 확산을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지사는 도내 신천지 비밀 집회나 시설 등 신고가 잇따라 들어오고 있지만, 경찰과 각 시·군이 현장에 나가서 확인한 결과 모임이나 집회는 확인된 바가 없으며 각 시설도 모두 폐쇄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