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인하 비율만큼 지방세 감면 추진
신천지 교인 오늘까지 증상조사 완료

경남도는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급감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건물주들에게 임대료 인하 요청을 하며 '착함 임대인 운동'을 제안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27일 오전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대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김 지사는 전날 회견에서도 임대료 인하를 요청했었다.

도는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게는 인하 비율만큼 지방세 감면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방세는 지역자원시설세·지방교육세(도세)와 재산세(시·군세)이다.

김 지사는 "'착한 임대인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건물주의 동참이 필요하다. 많은 건물주의 동참을 유도하기 위해 임대료를 인하한 건물주에 대해 지방세 감면을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이날 회견에 앞서 국무총리 주재로 진행된 영상회의에서 정부에 지방세 감면을 건의했다. 김 지사는 "도의회와 시·군과 협의를 거쳐 이르면 4월부터 지방세 감면을 추진하겠다"며 "'착한 임대인 운동'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26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신천지 교인 명단을 받아 18개 시·군과 함께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통보받은 도내 교인은 창원 4051명, 김해 1453명, 진주 913명 등 8617명이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7일 오전 도청에서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대책을 말하고 있다. /경남도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7일 오전 도청에서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대책을 말하고 있다. /경남도

도와 시·군은 200여 명으로 구성된 전담팀 꾸려 이들과 통화해 증상과 신천지대구교회 방문 여부를 확인한다. 앞서 도가 자체 파악한 9157명과 차이에 대해서도 확인할 계획이다.

김 지사는 "오늘까지 1차 조사를 마치겠다. 조사 불응자에 대해서는 경찰과 협조해 현장 확인을 하겠다"며 "기존 확보하고 있는 자료와 통보받은 자료를 크로스 체크해 통보받은 명단의 신빙성을 점검해 실질적인 조사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후에 종교지도자들을 만나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예배 등 종교 행사 자제를 요청할 계획이다. 간담회에는 경남불교협의회 고문 도문스님, 경남기독교 총연합회 회장 박정곤 목사, 천주교 마산교구 총대리 최봉원 신부, 원불교 이경열 경남교구장이 참석한다.

27일 오전 9시 기준 경남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46명으로 늘었다. 추가 인원은 창원 4명, 김해 2명, 밀양 1명이다.

특히 한마음창원병원에서 추가 확진자 3명이 발생했다. 이들은 앞서 확진 판정을 받은 간호사와 의사와 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중이던 간호사 2명, 직원 1명이다. 26일부터 코호트 격리에 들어간 한마음병원에는 환자 91명, 보호자 19명, 의료진 70명, 직원 12명 등 192명이 있다.

도는 특별지원반을 꾸려 병원에 의료·방호물품과 식자재 공급, 의료폐기물 처리와 수송 지원을 하고 경찰과 출입을 통제한다.

밀양에서 첫 확진자가 나오면서 도내 코로나19 발생 지역은 12개 시·군으로 늘었다. 지역별 확진자는 창원 19명, 합천 8명, 김해 5명, 거창 3명, 진주 2명, 양산 2명, 거제 2명, 밀양 1명, 창녕 1명, 고성 1명, 함양 1명, 남해 1명 등이다.

27일 오전 9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밤새 334명이 늘어 1595명이다. 대구지역은 1017명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