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경정예산 4월 조기 편성
소상공인 정책자금 추가지원
SOC 발주 등 재정 신속집행

경남도는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입은 지역경제에 긴급 예산을 편성하는 등 재정을 투입할 방침이다.

경남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소비위축으로 자영업자를 비롯한 소상공인, 전통시장, 골목상권 피해가 크다. 이에 경남도는 지역경제 긴급 수혈을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주요 대책은 추가경정예산 조기 편성, 소상공인 지원 확대, 재정 신속 집행 등이다. 그간 도는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경제계와 공동 대응하며, 1월 말부터 피해상황 파악과 대책마련을 위해 기업·소상공인 애로통합센터를 운영해왔다.

도는 추가경정예산을 5월에서 4월로 앞당겨 편성할 방침이다. 도는 정부가 추진하는 추경 편성 규모와 내용, 국회 제출 시기를 봐 가며 필요한 예산 등을 정부와 국회에 요구하고, 구체적인 도 추경안 방향을 잡을 계획이다.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6일 도청에서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추가 대응방안을 밝히고 있다.  /경남도
▲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6일 도청에서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추가 대응방안을 밝히고 있다. /경남도

김경수 지사는 "코로나19가 지속하면서 긴급한 세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어 위기 대응을 위해 선제적인 추경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자영업자들이 매출감소와 더불어 겪는 임대료 부담에 대해 건물주들에게 임대료를 깎아주는 '착한 임대료'를 요청했다. 그러면서 "건물주가 임대료를 인하하면 추경에서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가 어려움을 겪는 임대료와 이자 부담을 덜어 주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경제계 협력 강화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한다. 우선 3월에 소상공인 정책자금 200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정책자금 심사기간도 단축해 빨리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더불어 도와 시·군에서 발행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을 애초 1800억 원에서 2700억 원 규모로 확대 발행을 추진한다. 재정 신속집행도 속도를 낸다.

지역경제에 파급 효과가 큰 도로·하천 분야 사회간접자본(SOC)사업 등 토목·건축분야 대형 사업을 조기에 발주하고, 긴급입찰과 선급금 제도를 활용해 돈이 풀릴 수 있도록 한다. 도가 잡은 올해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 규모는 조기집행액의 63%인 11조 4215억 원이다.

일선 시군에서도 자영업자를 돕고 지역경기를 되살릴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