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본부는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공공의료를 확충해야 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날은 지난 2013년 2월 26일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을 강제 폐업한 지 7년째 되는 날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성명에서 "예측할 수 없는 신종 감염병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이다. 자원과 인력을 총동원해 감염병 환자를 격리해 치료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공공병원의 중요성은 명확히 확인됐다"고 밝혔다.

또 "진주의료원이 강제 폐업되지 않았더라면 코로나19 확진자와 의심환자를 치료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을 것"이라며 "신종 감염병에 대처할 수 있는 공공의료기관과 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전문 의료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할 수 있는 과감함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홍 전 지사가 마산의료원 음압병실을 추진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들은 "2015년 메르스 발생 당시 신축 중이던 마산의료원에 음압병실을 마련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며 "주변 반대를 무릅쓰고 자신의 업적인 양 포장하는 것은 정치적 이익만을 생각하는 행위다. 홍준표 전 지사가 할 일은 불법 폐업 행위를 책임지고 법의 심판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옛 진주의료원은 현재 경남도청 서부청사와 진주시보건소 등으로 쓰이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