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 음성 44명 퇴원 조치
1~2개월 치 약 한번에 처방
취약계층 보호 조치 미흡

결핵치료 전문기관인 국립마산병원이 경남도 2차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퇴원 결핵환자 대책 문제가 지적됐다.

창원 마산합포구 가포동에 있는 국립마산병원은 경제적 취약계층인 결핵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대량 환자 발생에 대비해 국립마산병원을 비우고 감염병 전담병원 전환을 준비해왔다. 확진자 증가와 장기화에 대비해 국립마산병원이 도내 두 번째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되었기 때문이다.

26일 현재, 입원 환자 80명 가운데 결핵 음성환자 44명은 퇴원(외국인 1명 출국)하고, 양성환자 등 36명은 국립목포병원·서울시립 서북병원 등으로 전원했다. 하지만 갑자기 퇴원한 환자에 대한 보호 조치는 없는 상황이다.

국립마산병원 관계자는 "퇴원한 결핵 음성환자는 균이 나오지 않아 일반인과 같이 활동해도 된다. 음성 환자임에도 입원 치료를 받은 것은 주로 취약계층과 노숙인들인 이들이 약을 챙겨 먹을 수 있는 여력이 안 되고, 재발이 우려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법적인 조치를 취한 것이다. 1~2개월 약을 한꺼번에 처방하고 소견서를 적어 민간병원을 안내하는 등 병원에서 해야 할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노동현(48) 부산경남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회원은 "결국 취약계층인 환자들이 더는 갈 곳이 없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정의학과 의사인 노 씨는 "결핵병원 입원 환자 중에는 전염성은 없지만 결핵 후유증 등 어쨌든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 부유한 결핵환자는 민간병원 1인실에서 치료받을 수 있지만, 취약계층은 형편이 안돼 국립병원을 찾는 것이다. 민간 병원으로 가라고 하지만, 이들이 더는 갈 곳이 없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마산병원은 엄격한 방역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감염병 치료 경험이 있는 숙련된 의료진이 있어 전담병원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사태 이후에라도 감염병 확산에 준비가 안 된 사회 시스템에서 결국은 취약계층이 우선 밀려나는 것에 대한 반성과 대책 논의는 꼭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창원경상대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활용하고자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립마산병원으로 전담병원을 급선회한 데 대해 "창원경상대병원 현장 조사 결과 7·8층 병동이 다른 병동과 완전히 격리되기가 어려운 구조인 데다 공기 흐름을 차단할 수 없는 상황이다. 긴급하게 협의해 국립마산병원을 2차 전담병원으로 확정했다"라고 설명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