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늘고 있는 가운데 24일 경남도는 입국할 중국인 유학생 관리, 개학 연기나 어린이집 등의 휴원에 따른 결식아동 지원 대책, 경로식당 폐쇄에 따른 대체 식사 계획 등을 밝혔다. 코로나19와도 싸워야 하지만 확진자 증가에 따른 부수적인 피해를 막는 데도 힘을 기울여야 할 때다. 아직 이른 편이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소상공인의 경제적 피해가 대두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관련 대책도 강구할 단계가 됐다.

그러나 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릴수록 지역사회에서 SNS를 중심으로 확진자와 관련한 근거 없는 소문도 증폭되고 있어, 이에 대한 당국의 대처도 필요하다. 확진자가 나온 지역의 경우, 확진자는 물론 그 가족의 직장 정보가 공유되거나 심지어 손자가 다니는 유치원까지 공개되었다. 일부 확진자와 가족에게는 특정 종교와 관련이 있다거나 확진자가 보건 수칙을 어기고 지역사회에 퍼뜨렸다는 등의 누명이 집중됐다. 이런 의혹들은 규명되지 않았거나 허위로 드러났음에도 좁은 지역사회 특성상 날개 없는 말이 돼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여기에 언론의 오보가 가세할 경우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낳을 수 있다. 실제로 창원의 한 확진자가 특정 종교 신도라는 오보가 나오기도 했다. 최근에는 양산의 한 확진자 가족이 참다못해 억울함을 공개적으로 호소하면서 이들의 고통이 세상에 알려졌다.

확진자와 관련한 근거 없는 소문이 지역사회에 퍼지는 데는 전염병 확산에 따른 불안과 두려움을 희생양 찾기에서 해소하려는 대중의 심리가 깔려 있다. 당국에 대한 불신이 악소문을 키우기도 한다. 이를 타파하려면 당국과 주민 간 긴밀한 소통이나 정확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며 언론의 자정 노력도 절실하다. 경남도는 주민의 자가진단을 위해 확진자 동선을 공개하고 있으며, 바이러스 확산 경로를 파악하고자 확진자와 특정 종교의 관련 여부도 알리고 있다. 당국이 확인하지 않는 정보에는 흔들리지 말아야 하며 지역사회가 함께 고난에 대처하는 공동체 미덕이 필요한 때다. 다만 사법당국에서 유언비어에 법적인 대응을 하려는 움직임에는 매우 신중해야 함을 권한다. 공권력으로 사람의 입을 막겠다는 발상은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있으며 부작용도 크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