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지금이라도 막아야"
여 "WHO 권고대로 이행"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둘러싼 정치권 공방이 격해지고 있다.

겉으로는 '초당적 협력' '정쟁 자제'를 외치지만, 사태 확산 책임론과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 등 향후 대책을 놓고 곳곳에서 충돌하는 모습이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우한 코로나19 위기만큼은 절대 정쟁과 정치공세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통합당은 현 위기를 전 국가적 위기로 규정하고 당의 모든 역량을 동원할 것"이라면서도 "지금 정부 대응을 보면 한두 발짝씩 계속 늦고 있다. 국무총리가 하나 마나 한 브리핑을 하는 등 정권이 오히려 국민 불안을 부추기고 있다"고 성토했다.

여권은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에서 실명을 거론치는 않았지만, "일부 사람들이 코로나를 정치에 이용하고 있어 참으로 유감스럽다. 정치 공세가 심해질 때이기는 하지만 코로나 극복이라는 당면 과제를 두고 국민 단합을 해치는 선을 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공방의 와중에도 코로나19 대응 관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이나 대규모 집회 자제, 일부 네티즌의 특정 지역 조롱 비판 등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날 최고위에서 "추경의 핵심은 타이밍"이라며 "여야가 일치단결된 모습으로 국민에게 희망을 보여줄 것을 야당에 간절히 요청한다"고 말하고, 황교안 대표 역시 같은 날 "예비비와 추경 가리지 않고 긴급 재정투입에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 게 대표적이다.

여야는 또 최근 서울 광화문 보수단체 집회 등을 향해 "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무시하는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지금 같은 전염병 비상시국에 집회는 절제되어야 한다"(민주당), "대규모 집회에 국민은 근심 어린 시선을 보내고 있다. 가급적 모든 집회를 자제해달라"(통합당)고 함께 호소하고 있다.

▲ 코로나19 여파로 국회 본회의가 연기된 24일 국회 본회의장이 텅 비어 있다.  /연합뉴스
▲ 코로나19 여파로 국회 본회의가 연기된 24일 국회 본회의장이 텅 비어 있다. /연합뉴스

여야의 시각차가 현격한 문제는 통합당·바른미래당·대안신당 등 다수 야권이 주장하고 있는 중국인 입국 전면금지다.

심재철 통합당 원내대표는 24일 최고위에서 "더는 중국 눈치 볼 것 없다. 즉각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라"고 했고,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대표도 같은 날 최고위에서 "이스라엘이 우리 국민을 비행기째 돌려보내고 미국 등도 한국 여행을 금지하고 있다. 우리 국민의 건강·생명을 위해 중국인 입국 금지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권은 그러나 부정적이다. 이낙연 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은 24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를 존중해왔다. 중국 후베이성을 최근 방문한 외국인의 입국을 제한하고, 해당 지역을 방문한 내국인에 대해선 14일 자가격리 조치를 하고 있다"며 "국내 감염 경로를 보면 중국을 방문한 내국인에 의한 전염이 훨씬 많다.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 혼란을 야기하는 것보다는 정부 조치를 지켜보며 협력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입국금지 조치의 실효성 외에도 경제적·외교적 손실이 너무 커 정부가 주저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에서 들여와야 하는 제조업 부품 등의 수입에 차질이 생겨 국내 산업·자영업이 피해를 입을 뿐만 아니라, 외교적 갈등 심화로 정부가 공들이고 있는 시진핑 주석 방한이 무산되거나 지체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는 것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중국과 일본에서 하루 2만여 명이 방문하고 있는데 그만큼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게 엮여 있는 것"이라며 "적절하게 입국을 허용하면서 방역 대책을 펼치는 합리적인 선을 찾기 위해 열심히 검토 중"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