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감염 확산 방지 조치
"선제 대응은 옳은 일이지만
당장 갈 곳 없어 추가대책을"

대리기사를 비롯한 이동노동자 쉼터가 휴관에 들어갔다.

창원시는 코로나19 예방을 목적으로 지난해 12월 개소한 이동노동자 쉼터를 휴관한다고 24일 밝혔다.

창원시는 지역사회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고 긴급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며 이동노동자 쉼터를 상황 해제 때까지 휴관한다.

창원시는 확진자 발생 이전까지 쉼터에 손소독제와 확보 가능한 마스크 등을 배치해왔다. 하지만 창원시에도 지난 22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휴관을 결정했다. 또 대체 시설 등을 확보하기 여의치 않은 점 등도 휴관 결정 이유로 작용했다.

시 경제살리기과 관계자는 "이동노동자 쉼터 인근 병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휴관을 결정하게 됐다"며 "방명록에 이름이 적혀 있는 대리운전기사 등 70여 명에게 연락을 해둔 상태다. 더 많은 노동자가 있음에도 방명록에 이름을 기재하지 않으면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대리기사 등 이동노동자 간 연락이 가능한 점으로 미뤄 홍보가 가능하리라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수원 대리운전노동조합 지부장은 "선제 대응으로 쉼터가 휴관에 들어가는 것은 옳은 결정이라 보지만 당장 대리운전기사들은 또 거리를 돌아다니게 됐다"며 "울산시는 대리기사들에게 마스크 지급을 한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경남도나 창원시는 휴관만으로 문제를 해결한다고 생각하는 결정은 아쉬운 부분이 있다. 많은 사람을 만나야 하는 대리운전기사 특성을 고려해 마스크 등을 지원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