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가 '코로나19 관련 기업피해 최소화를 위한 관계기관·기업체 긴급 간담회'를 지난 19일 비즈니스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일권 시장과 서진부 시의회 의장, 고용노동지청장·세관장·세무서장·상공회의소 회장 등을 비롯해 지역 금융기관장·기업인 대표 8명 등 모두 18명이 참석해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들은 피해기업 지원 대응책을 기관간 공유하고 예상되는 피해 범위와 대책, 지원 방안 등을 자유롭게 논의했다. 

시는 우선 기업피해신고센터로 접수한 원자재 수입차질, 수출 지연, 중국 현지공장 가동중단에 따른 납기지연 등 피해유형에 맞춰 지원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특히, 피해기업 구제를 위해 긴급경영안정자금 100억 원과 소상공인 육성자금 역시 50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더불어 기업 자금 안정화를 위한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융자 이자율을 2.0%에서 2.5%로 확대·지원해 코로나19 관련 기업과 소상공인 경기 진작을 위해 선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자금·세제 등 지원에 집중하면서 수출보험료·국내외 마케팅 지원과 대체시장 발굴 등을 위한 수출기업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고용노동지청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기업에 고용유지지원금과 특별연장근로 인가사업을 안내하고, 세관에서는 중국 내 공장폐쇄로 원·부자재 등 수급 또는 수출에 차질이 발생한 업체에 24시간 통관지원체제, 심사최소화 등 업무처리를 설명했다. 세무서 역시 피해납세자 세정지원 방안에 대해 기업 이해를 도왔다. 

이날 김 시장은 "중국수출기업과 중국산 부품조달 차질 등을 포함해 기업경영 전반에 다양한 유형의 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사태가 장기화하면 기업 어려움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다"며 "기업 어려움과 요구사항을 한발 앞서 파악해 대처하도록 모든 기관이 긴밀하게 협력하자"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