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일자리 위기 우려
정부에 가스터빈 지원 요청
업체엔 퇴직 최소화 요구도

허성무 창원시장이 두산중공업 명예퇴직 시행과 관련해 신속한 가스터빈 산업 지원을 정부에 요청하고, 퇴직 인력 최소화를 두산중공업에 당부했다. 

허 시장은 20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두산중공업 직원 명퇴 추진에 따른 창원시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창원시와 함께 성장한 지역 기업인 두산중공업이 세계 발전시장 침체와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2014년 이후 매출액이 급감하고 순이익이 감소하는 등 창업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며 "정부 에너지 정책과 창원시 산업육성 기반을 고려해 가스터빈·풍력·수소산업 성장을 위한 강력하고 신속한 지원을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아울러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과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사업 확대도 건의했다.

허 시장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을 존중한다. 그러나 국가와 지역 경제의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속도 조절을 통한 산업 안정화의 지혜를 보여달라"고 했다. 또 두산중공업에는 "두산중공업 원전, 가스터빈, 수소 등 분야에 복무하던 인력 퇴직은 대한민국 발전산업을 퇴보시킬 것"이라며 "명예퇴직자와 협력업체 퇴직자를 앞으로 인력 고용 때 우선 채용해달라. 기술력과 노하우가 사장되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선순환 시스템이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 허성무 창원시장이 20일 '두산중 명퇴 대응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창원시
▲ 허성무 창원시장이 20일 '두산중 명퇴 대응 방안' 발표를 하고 있다. /창원시

이날 허 시장 기자회견문에는 담기지 않았지만, 창원시는 별도로 배포한 정부 지원 요청사항 가운데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통한 두산중공업과 협력업체 정상화·고용위기 해결 도모', '신규 원전 수출에 두산중공업과 협력업체 참여 지원'을 포함했다.

이에 허 시장은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은 50년 이상 장기 계획인데, 그 과정에서 생기는 실업과 가족의 삶이 무너지는 문제에는 어떤 대책이 있는지 묻고 싶다"며 "두산중공업이 가스터빈 산업으로 전환하더라도 일감 확보에는 3~5년이 걸린다. 피해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일자리와 생계대책 차원에서 정책 변화 속도 조절을 간곡하게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에너지 정책이 잘못됐다고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 화력과 원자력 발전을 줄이고 친환경 발전으로 가는 것이 전 세계적인 추세"라며 "일자리와 생존권을 위해 아무리 숭고한 뜻이라도 속도 조절이 필요하지 않겠는가 고민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허 시장은 "두산은 원전 때문만이 아니라 다른 문제로 경영 위기에 처했고, 세계 에너지 정책 흐름에 빨리 적응하지 못한 책임은 두산에 있다. 두산중공업 전체 사업에서 원전 비중은 20% 이하인 것으로 알지만, 비중이 작더라도 창원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것은 맞고 한국지엠, S&T, 효성까지 실업이 눈앞 현실로 나타났다"면서 "협력업체 구조조정으로 직원 수가 줄고, 창원시 인구도 줄었다. 창원시장으로서 이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날 허 시장은 △창원 고용상황 대응 태스크포스(TF) 구성 △창원시 성산구 고용위기지역·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추진 △퇴직자 재취업 프로그램 운영 △퇴직자 창업 프로그램 개설 △지역 보건소와 병원 협업 스트레스 케어 지원 △창원기업지원단 협력업체 원스톱 지원 △협력업체 정책금융·민간금융 지원과 공공요금 경감 또는 납기 조정 등을 약속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