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남부내륙철 노선·역 유치 갈등
저마다 간절해도 국토부 연구 지켜보자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선정과 역 유치를 두고 도내 지자체들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함안군이 창원시가 새 노선을 제안한 철도 광역교통망 확충계획안에 서부권 지자체와는 달리 사실상 동참하면서 군북환승역 유치에 팔을 걷은 것으로 보인다.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서울에서 김천을 거쳐 거제까지 연결하는 총연장 172.4㎞의 단선전철이다. 총사업비 4조 7000억 원을 투입해 2022년에 착공, 2028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대규모 광역철도 교통망 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이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쳐 현재 국토교통부에서는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진행 중이고, 각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창원시가 국토부에 건의한 안은 김천에서 합천∼함안 군북역을 거쳐 고성∼통영∼거제로 직선화하자는 방안이 골자다. 창원시는 이번 수정노선이 기존 진주방향 노선보다 서울∼거제 운행거리는 10㎞, 서울∼마산역 기준 소요 시간은 20분가량 단축할 수 있고, 사업비 또한 2000억 원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전문 용역업체의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토부에 건의했다. 창원시는 또 함안이 지리적으로 경남 중심에 있고, 교통 요충지로서 산업단지 24곳을 비롯해 2500여 개의 기업체가 밀집한 데다, 군북에는 육군 39사단이 주둔하고 있어 중부 경남권 주변인구 170만 명이 이용 가능해 향후 철도교통 물류 운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역임을 내세웠다.

국토부가 만약 창원시의 이러한 요구안을 수용한다면 함안군은 주변 지자체의 철도 교통망 구축계획과 연계해 지역주민들의 뜻을 모아 환승역 설치에 사활을 걸겠다는 태세다. 함안군은 지난 11일 "창원시가 제안한 김천∼합천∼고성∼통영∼거제로 연결하는 노선 가운데 함안 군북을 경유할 때에는 반드시 군북 환승역이 설치돼야 한다"는 견해를 내놨다.

함안군이 뒤늦게 창원시 건의안 편들기에 나선 데는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군북 환승역 설치로 이어진다면 남해안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광역 철도교통망 구축으로 함안이 교통 물류 중심지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 있다. 제주도를 제외한 국토 전체에 고속철도와 광역고속도로 새 노선들이 속속 완공되거나 추진 중인 만큼, 경남 남부지역에도 '격자형' 교통망에 걸맞은 철도 환승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군북역은 1923년 개설 당시만 해도 중추적인 역할을 맡았던 역이다. 증기 기관차에 물을 공급해주는 급수시설을 설치해 웬만한 기차들은 군북역에 정차했고, 일제강점기 사설 철도(마산∼군북) 종착역이기도 했던 전통성을 되살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함안군으로서는 창원시 건의안이 뜻밖의 기회일 수 있다. 그러나 불필요한 노선 갈등에 가세하기보다 국토부 용역 결과가 나올 때까지 관망하는 자세가 필요한 때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