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교육감과 간담회
방역용품 여유분 확보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코로나19 감염 확산 사태와 관련해 "지역사회 감염 대응체계를 대폭 강화해 확실한 지역 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박종훈 경남교육감 등 17개 시·도 교육감과 한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 주로 어제 염려가 많았던 31번 확진자(대구 소재)와 관련이 있는 감염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병원·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교육감들도 지역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에 함께해달라. 국민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여행력이나 접촉력이 없더라도 의심 증상이 있으면 의료진을 믿고 검사·진단·치료에 적극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아이들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 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며 "학교 휴업이나 개학 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들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다.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 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 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 개학에 앞서 가능한 모든 유치원과 각급 학교에서 특별소독을 하고 마스크, 손소독제 같은 방역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학교에서는 서로 위하는 따뜻한 마음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있다"며 "함께 생활하지 못하는 중국 유학생들에게 한국 친구들은 SNS를 통해 응원메시지를 보내고 있고, 또 아이들은 국적과 언어에 상관없이 친구를 도우며 서로에게 든든한 힘이 되어주고 있다"고도 했다.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코로나 초기 대응의 컨트롤타워가 보건교사다. 모든 학교에 보건교사를 교과 교사 외 별도 정원으로 배치하면 좋겠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대구가 지금 비상이지만 유사한 양상이 어디든 있을 수 있으니 학교 당국도 긴장해 달라. 감염병 대응에는 긴장하면서도, 심리적으로 과도한 불안감이나 공포로 위축되지 않도록 마음을 모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