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 소상공인 돕기 '경영안정자금 조기 집행'등 추진

진주시는 18일 오전 11시 시청 상황실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경제단체,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경제 살리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동향과 시의 경제분야 대응방안에 대한 설명과 애로사항 청취, 토론 등으로 이어졌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예방도 중요하고,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도 중요하다며 소비촉진을 위한 전통시장 이용하기, 화훼류 소비촉진 운동,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대책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코로나19 확산방지에 총력대응하면서 지역경제 살리기 대책을 마련하기로 하고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종합대책반을 꾸려 지역경제 살리기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4일부터 관내 대형마트 약국의 마스크 및 손세정제 가격동향과 수급상황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 물가안정을 위한 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매점매석행위 지도점검, 소상공인 및 소비자 피해현황을 접수받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함은 물론 지역내 수출입 관련 업체 전수조사를 실시해 피해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자금 원금상환을 1년간 유예하고 이자보전율도 1.5%에서 3%로 확대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을 조기에 집행하고 진주사랑상품권 10% 특별할인도 판매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지역상권 살리기를 위해 시청 구내식당 휴무일을 월 2회에서 4회로 확대하고 화훼류 소비촉진 운동 및 온누리상품권 구매운동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지역생산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생산품 정보를 체계화하고 마케팅 전략을 다양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