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도시가스와 변경 협의
주민비대위, 1인 시위 중단

양산시가 동면 석산리 일대에 추진해온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이하 수소발전소) 건립 위치를 조정하는 방안을 민간 사업자와 협의하기로 해 결과가 주목된다.

시와 시의회는 남양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성복·이하 비대위)와 최근 간담회를 열고 수소발전소 건립을 추진해온 경동도시가스와 사업 예정지 위치 변경을 협의하겠다는 내용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비대위 역시 지난해 12월부터 두 달여 시청에서 펼쳐온 1인 시위를 중단하고 진행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논란이 된 수소발전소는 경동도시가스와 SK건설·한국중부발전 등이 오는 2021년 상업 시운전을 목표로 사업비 1400여억 원을 들여 동면 석산리 남양산나들목 인근 도로공사 소유 5800㎡ 터에 19.8㎿ 발전 규모로 건설할 예정이었다. 추진 계획이 알려지자 이곳 주민은 비대위를 구성하고 반대 서명운동과 항의 시위를 전개했다.

▲ 양산시청 앞 1인 시위. /비대위
▲ 양산시청 앞 1인 시위. /비대위

비대위는 "발전소를 학교 앞과 주거밀집지역에 건설하면서도 주민 의견과 현실적인 현장검증을 전혀 하지 않았다"며 "민간사업자는 주민수용성을 보장하지 않는 수익성 위주 사업 추진을 중단하라"고 요구해왔다.

가뜩이나 수질정화공원(하수처리장),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시설), 지역난방시설 등 이른바 혐오시설이 몰려 있는 석·금산지역에 또다시 수소발전소가 들어서는 것을 두고 볼 수 없다는 것이 이곳 주민들 주장이다. 특히 건립 예정지가 나들목 완충녹지를 사이에 두고 초등학교와 100여m 떨어져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시와 시의회가 주민 요구를 반영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선 만큼 1인 시위를 중단하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안전성을 검증하지 않은 발전소가 주거지역에 들어설 수 없다는 원칙에 따라 사업을 강행한다면 다시 반대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