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 비율 놓고 갈등 여전
직원·학생들 "비민주적"

경상대학교 차기 총장 임용후보자 선거가 19일 치러지는 가운데 투표권 반영 비율 문제로 일부 구성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총장임용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는 지난 14일 학내 구성원 간 투표 지분을 결정하기 위한 최종 회의를 열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됐다.

직원과 학생들은 대학평의원회 구성원 반영 비율과 대학 통합 투표 반영비율을 기준으로 각각 24%와 10% 수준을 요구했다. 그러나 교수회가 이를 수용하지 않고, 기존에 제시한 비율(교원 100으로 했을 때 직원·조교 18.628, 학생 4.116%)이 국립대 총장선거 평균 수준으로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교수회가 15일 기존 안을 총추위에 그대로 제출하면서 학생과 교직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이번 투표에는 교수 764명·조교 147명·직원 485명·학생 1만 5963명 등 선거인명부에 올라 있는 1만 7359명이 참여한다.

총장임용후보자 선정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투표 반영 비율은 각 구성원의 '협의'를 거쳐 정한다고 명시돼 있다. 교수회는 협의가 결렬된 만큼 다수결 원칙에 따라 교수회가 제시한 안으로 결정했다는 논리지만, 직원과 학생들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서고 있다. 교직원 측 총추위원 3명은 사퇴했다.

학생들은 "1만 5000여 명 학생들이 4% 내외의 투표 지분을 갖는 것을 수용하기 어렵다"면서 선거 당일 투표소 앞에서 집회를 열 예정이다. 학생회는 "교수회가 제안한 비율대로라면 교수 780명이 투표하면 780표가 되지만, 1만 5000여 명 학생의 투표권은 32표에 불과하다. 대학의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앞으로 총추위 사퇴 요구와 교수회 사무실 점거 등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오삼석 직원협의회 대표는 "교수회가 일방적으로 투표 수 반영 비율을 정하는 근거로 제시한 교육공무원법은 총장 직선제를 규정한 것으로 교원 합의만으로 투표 가치를 신분에 따라 달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없다"면서 "경상대 총장선거직원·조교공동대책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에 침해된 기본권의 구제를 진정하고, 앞으로 다른 대학·단체와 연대해 국립대 교수회의 '가면 민주주의'를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경상대 총장임용추천위와 진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3시간 동안 예정대로 투표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온라인투표로 진행되며, 선거인은 스마트폰과 개인용컴퓨터(PC)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현장투표소는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 3층 다목적홀에 마련된다.

진주시선관위는 선거인에게 웹투표 진행에 필요한 개인 파일식별자(URL)를 문자로 전송하고, 투표가 끝나면 결과를 공개하고 이를 총추위에 전달한다. 총추위는 박물관 1층에서 총장임용후보자 1·2순위자를 발표하고, 1순위자에게 당선증을 증정한다. 권오현 총추위 위원장은 "경상대 총장 선거는 8년 만에 부활한 직선제인 만큼 각별한 의미가 있다. 후보자와 선거권자 모두 지성인답게 깨끗하고 공정하게 선거를 치르기를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선거에는 권진회(55) 공과대학 기계항공정보융합공학부 교수와 권순기(61) 공과대학 나노·신소재공학부 교수 등 2명의 후보가 등록해 선거운동을 벌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