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교조 빠른 조치 촉구

경남도교육청이 유치원 교사들의 갑질 피해 호소를 외면했다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경남지부가 비판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17일 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도교육청 직속기관인 한 유아 관련 체험분원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지난해 11월 분원장의 비민주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갑질 피해를 당했다고 호소했지만, 도교육청이 제대로 된 지도 감독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도교육청 '2019 갑질 근절 대책 추진 계획'에 따라 갑질 가해자에게는 '무관용 원칙의 단호한 징계', '직무 배제' 등을 해야 하는데도 아직 가해자는 아무런 조치를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이곳 분원 교사 1명이 지난해 11월 해당 분원장을 상대로 도교육청에 고충 심사를 청구했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은 2주간 분원장을 대상으로 감사를 진행했다.

감사관실은 지난 1월 해당 분원장을 경징계하도록 요구한 상태다. 관련 징계위원회는 내달 2일 개최될 예정이다.

전희영 전교조 경남지부장은 "지난 6일 도교육청이 3월 1일 자 인사를 발표했다. 징계위가 3월로 늦어지면서 분원장과 해당과 책임자인 유아특수교육과장은 아무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날 전교조 경남지부는 도교육청을 규탄한다며 권민관 유치원위원회 위원장 삭발식도 진행했다.

도교육청은 징계위원회에서 해당 분원장에 대한 징계가 확정되면 그에 따른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유치원 관리자 갑질과 관련해서는 교육혁신추진단에서 전담팀(TF)을 구성해 갑질 전수 조사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분원장은 인사관리 기준 '중대한 민원을 야기한 자'에 의거해 전보하려 했다. 하지만, 분원장이 동급으로 전보할 수 있는 곳에 다른 연구관이 부임한 지 1년 이내여서 전보를 할 수 없었다"라며 "분원장은 현재 4월 정도까지 연가, 병가 등을 냈다"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