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대학 코로나19 대책 발표
대상자 659명 공항부터 관리
다른 발생국 학생 대응도 준비

경남도와 대학들은 개학을 앞두고 입국하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코로나19 잠복기인 2주간 기숙사에서 격리 관리한다. ▶관련기사 3·11면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과 중국인 유학생이 다니는 대학 관계자들은 17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도와 대학은 입국단계부터 차량을 지원해 기숙사까지 유학생을 데려오고 14일간 증상 여부를 확인하며 생활하도록 할 방침이다. 매일 모니터링을 해서 이상이 없으면 이후 대학 생활과 수강을 할 수 있게 된다.

중국인 유학생이 공항에 도착하면 2차례 검역을 거치며, 유증상자는 질병관리본부가 관리하게 된다.

경남에는 중국인 유학생 834명이 11개 대학에 재학 중이다. 대학별로 유학생은 경남대(338명), 경상대(199명), 창원대(97명), 인제대(74명), 가야대(62명), 부산대 밀양캠퍼스(30명), 창신대(11명), 한국국제대(11명), 경남과학기술대(8명), 부산대 양산캠퍼스(3명), 부산장신대(1명) 순으로 많다.

도가 파악한 중국인 유학생 중 134명은 방학 기간에 출국하지 않았으며, 나머지 700명 중 14일 현재 102명이 입국해 기숙사나 자택에 격리 관리 중이다. 신입생 61명을 비롯해 입국 예정 인원은 659명이다.

홍선영 경남대 대외교류처 부처장은 "지역사회를 위해 대학이 부담해야 할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2월 말까지 입국하라고 통보했는데 중국 현지 사정 때문에 입국이 늦어지는 변수에 대비해 기숙사 2동을 별도로 준비했다. 3월 20일 이후 입국하려는 학생에게는 안전과 수업 일수 등을 고려해 휴학을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기숙사 생활은 강제조치는 아니며, 유학생이 원할 때는 자택에서 격리생활을 할 수 있다. 대학들은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2월 말, 늦어도 개강하는 3월 16일까지 입국하도록 통보했다. 교육부 코로나19 대응 지침에 따라 대학들은 2주간 개학을 연기했다.

이주형 창원대 학생처장은 "외부 거주자는 희망에 따라 자가격리할 수 있다"며 "특히 유학생에 대한 위화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다. 제일 큰 문제는 사람들의 막연한 두려움"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는 유학생이 다니는 대학들과 협의체를 꾸려 정보 공유와 함께 대응 방안을 논의해왔다.

13∼14일 이틀 동안 감염병 관리지원단을 대학에 파견해 기숙사 환경, 유학생 동선 등을 점검하고 대학별 매뉴얼 컨설팅을 하는 등 여건에 맞는 대응책을 권고했다. 더불어 대학들과 지역별 보건소 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격리기간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민기식 통합교육추진단장은 "예방조치를 위해 마스크, 손세정제, 발열체온계 등 위생물품과 열화상카메라, 입국 시 이동차량 임차 등에 필요한 도 재난관리기금 1억 5000만 원을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유학생들이 2주간 생활하는 데 필요한 생필품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코로나19 감염이 많이 발생한 싱가포르·일본·베트남·홍콩·태국·대만·말레이시아 등 7개국 유학생에 대해서도 정부 방침이 강화될 것을 대비해 대응 준비를 하고 있다. 도내에 중국을 포함한 8개국에서 온 유학생은 1900여 명이다.

17일 오후 5시 기준 전국에 확진자는 30명으로 늘었으며, 경남에는 없다. 경남에 의사환자는 438명(음성 432명)이며, 이 중 6명은 검사를 받고 있다. 도내 잠복기 능동관리자는 156명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