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지역 방송국 기능 축소에 대해 이를 반대하는 7개 지역방송국 소재 국회의원 10명이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13일 김재경(진주 을)·박대출(진주 갑) 의원을 비롯해 이종배·김광림·김기선·김정재·박명재·박지원·송기헌·이정현 의원은 공동성명서를 내고 "KBS는 일방적인 지역 방송국 축소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KBS의 비상경영 계획은 지역 방송국을 단순 중계시설로 만들고 차후 폐쇄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며 "KBS 경영진의 무능과 방만경영으로 빚어진 부진, 만성적자 문제를 지역 방송국 폐쇄로 해결하려는 '고식지계(姑息之計·임시방편으로 당장 편한 것을 택하는 꾀나 방법)'"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KBS의 계획은 지역사회에 대한 공적책임을 저버리고, 해당 지역 시청자의 '알 권리'를 박탈하고 시청자 주권을 해쳐 지역 간 정보 비대칭을 가중시킬 것"이라며 "KBS는 이런 목소리를 외면한 채 지역 방송국 기능 축소를 위한 내부절차를 졸속으로 강행했고, 방송통신위원회의 변경허가만 남겨두고 있다"고 개탄했다.

의원들은 "KBS가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을 스스로 저버린다면 국회에서 법적, 제도적 수단을 동원해 수신료 분리납부 추진 등을 포함한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누리는 모든 혜택을 박탈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방송통신위원회에도 "방송법이 규정하는 KBS의 공적 책무, 지역성이 지켜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변경허가 신청은 철저히 심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KBS 지역 방송국 기능 축소에 반대하는 전국 7개 지역 시민행동은 지난달 31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반대 운동을 벌이고 있다.

한편, KBS는 지난해 8월 지역국 통폐합 관련 내용이 담긴 'KBS 비상경영계획 2019'를 발표했으며 진주를 비롯해 원주·충주·안동·포항·목포·순천의 핵심기능인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기능을 광역 총국으로 옮기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지난 3일부터 창원과 진주권 뉴스를 통합해 창원총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