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두관·김부겸·김영춘 공동성명
'코로나 민생대책 특위' 조속 설치 제안도

더불어민주당 김두관·김부겸·김영춘 국회의원이 공동성명을 통해 코로나19로 말미암은 민생경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범정부적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선거보다 민생"이라며 "영남지방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느끼는 점은 중앙정부와 관료사회가 느끼는 것보다 민생 피해가 훨씬 심각하다는 것"이라며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을 12일 요청했다. 

이들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대형 행사가 잇달아 취소되고, 소비심리마저 얼어붙어 전통시장을 물론 소상공인 등 서민 생계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특히 중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로 영남지역 자동차제조업체 생산라인이 모두 멈춰 서고, 하청업체도 조업을 중단하면서 지역경제에 심각한 피해가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김부겸, 김영춘 국회의원.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김부겸, 김영춘 국회의원.

이에 따라 이들은 민주당 내 민생 피해 파악과 정부 협의를 위한 '코로나 바이러스 민생대책 특위'를 조속히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특위와 더불어 긴급 당정협의를 통한 중앙정부 차원 강력한 대책 수립, 특위와 당정협의를 통한 추경 편성 검토 등도 제안했다.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과 '국가재정법'에 따라 감염병은 추경 편성을 할 수 있는 사회재난으로 법적 근거가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앞서 메르스 사태에도 야당이었던 민주당 협력으로 추경을 편성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초당적 협력을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논의하고 추경안을 마련하는 데로 조속히 임시국회를 열어 여야 합의로 추경안을 통과시키자"며 "20대 국회 대미를 상생 정치로 장식해 줄 것을 여야 의원들에게 간곡히 호소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