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그린로드 대장정팀
이옥선 의원에 촉구서 전달
개선사업 창원 전지역 확대

'창원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 만들기 그린로드 대장정' 팀이 경남도의회에 '경남도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제정을 촉구했다.

창원 그린로드 대장정팀은 11일 창원 커피가게 애기똥풀에서 올해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경남도민일보, 창원시, 창원시의회, 창원교육지원청, 경남도의회, 창원마을공동체네트워크, 사회적협동조합 애기똥풀 관계자 등이 창원 그린로드 대장정 네트워크 단체로 참여했다.

대장정팀은 경남 지역 18만 아동의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경남도의회에서 '경남도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옥선 경남도의원에게 조례 제정 촉구 의견서를 전달했다.

대장정팀은 의견서에서 "통학로는 아이들이 학교를 오갈 때 이용하는 도로로 친구들과 함께 안전하고 즐겁게 다닐 수 있는 길이어야 한다. 국가와 지자체는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로를 보장해줘야 한다"며 "우리나라 광역자치단체 17곳 중 경남, 충북, 전남을 제외한 14곳에서는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창원 그린로드 대장정팀이 11일 '경남도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제정 촉구서를 이옥선(앞줄 맨 오른쪽) 도의원에게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귀화 기자
▲ 창원 그린로드 대장정팀이 11일 '경남도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 제정 촉구서를 이옥선(앞줄 맨 오른쪽) 도의원에게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우귀화 기자

이어 대장정팀은 "경남도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서 지난 2018년을 기준으로 주야별 어린이(12세 이하) 보행사고 사상자 수가 252명으로, 전국에서 3번째로 많았다. 그럼에도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나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 등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과 관련한 조례가 전무하다"고 비판했다.

경남도가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실질적인 안전 대책,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조례 제정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내에서 지난해 창원시를 비롯해 거제시, 거창군, 고성군, 김해시, 사천시, 통영시 등 7개 시·군이 어린이 통학로와 관련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지난해 창원시 마산합포구 6개 학교(월포·진동·성호·무학·구산·반동초교)를 대상으로 통학로 개선 사업을 한 것에 이어서 올해는 창원시 전체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해서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창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남아동옹호센터 소장이 "올해 통학로 개선 사업 시행 지역을 마산합포구로 국한하지 말고, 창원시 전역으로 확대해서 원하는 학교를 추천받아서 진행했으면 한다. 통학로 개선을 원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개선 사업을 하면, 더 큰 변화를 이끌 수 있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이 소장의 제안에 참석자들이 동의했다. 이에 따라 통학로 개선을 원하는 창원 지역 학교가 3월 10일(예정)까지 창원교육지원청 학생학부모지원과로 신청을 하면, 대장정팀에서 일부를 선정해서 올해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