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의제 중심 협의는 계속"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은 올해 말 끝나는 자신의 임기 중에는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를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의제 중심의 다양한 노정 협의를 정부에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올해 사업계획을 의결하는 정기 대의원대회를 열흘 앞둔 지난 7일 자신의 집무실에서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경사노위 참여를 임기 내 계획으로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집행부가 오는 17일 정기 대의원대회에 상정할 올해 사업계획에도 경사노위 참여 안건은 포함되지 않았다.

작년 1월 정기 대의원대회 당시 민주노총 집행부는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상정했으나 새벽까지 이어진 격론 끝에 참여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정기 대의원대회 이후 조직 내부의) 후유증이 2개월 이상 계속됐다"며 "(올해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또 격론을 벌여) 얼마 남지 않은 임기를 그렇게 보낼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이번에 경사노위 참여 안건을) 상정하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경사노위 참여 문제로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는 실사구시 차원에서 현재 참여 중인 노정 협의와 정부 위원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성과를 내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2017년 말 조합원 직접 선거에서 사회적 대화 참여를 내걸고 당선된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참여를 끝내 실현하지 못하게 됐다.

그는 "제도적으로 (경사노위) 참여를 결정해 성과를 내는 과정을 만들어내지 못한 점은 개인적으로 무척 안타깝고 책임감을 많이 느낀다"고 털어놨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불평등과 양극화 문제를 풀기 위해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경사노위가 아니더라도) 의제 중심으로 노사정 주체가 다양한 협의나 논의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협치 모델로 구상 중인 '목요 대화'에 대해서도 "다 열어놓겠다"며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내비쳤다. 또 "문재인 대통령도 만날 기회가 있으면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민주노총은) 경사노위 참여가 불가능한데 (정부가) 여기에 들어오라고 계속 말하는 것은 민주노총과 대화하겠다는 의지가 없는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제1 노총'이 된 민주노총이 투쟁 중심의 노선에서 벗어나 책임감 있게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외부의 지적에 대해 "언론이 파업과 집회를 하고 공권력과 충돌하는 민주노총에만 '앵글'을 맞추는 게 문제"라며 "수백 명의 민주노총 간부들이 대화의 장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노총 집행부가 이번 대의원대회에 보고할 전체 조합원 수는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98만 7777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비정규직은 31만4600명(31.8%), 여성은 35만 1531명(35.6%)이다.

민주노총의 전체 조합원 수는 작년 4월 임시 대의원대회에 보고한 인원(100만 3000명)보다 소폭 줄었다. 조합비 납부 여부 등 기준을 엄격히 적용함에 따라 일부 조합원이 집계에서 빠졌다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김 위원장은 올해 소규모 사업장 조직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며 "(노조 조직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에 집중해 공간을 만들어놓으면 2∼3년 뒤에는 (소규모 사업장 노조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오는 4월 총선에 대해서는 "한국 정치에서 노동 이슈가 부각되지 않고 있다"며 "민주노총이 노동 의제와 정책을 대중 투쟁을 통해 이슈화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선에서 정의당과 민중당 등 진보 정당들과 연대해 노동 이슈를 공론화할 방침이다. 오는 13일에는 국회에서 5개 진보 정당과 연석회의를 열어 연대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위원장은 고용노동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작업에 주 최대 52시간제의 예외를 허용하는 특별연장근로를 잇달아 인가하는 데 대해서는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으로) 땀을 흘리는 동안 경영계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라며 고통을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별연장근로의 남용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며 다음 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과 공동 대응 방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