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이 남부내륙중심도시 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준희 합천군수의 1호 공약사업으로 이달 주민공청회를 비롯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 사업 핵심은 황강 직강사업이다. 반원 형태로 합천읍을 끼고 도는 황강을 직선화해 일부 구간을 물이 흐르지 않는 하천 터로 만들어 그곳에 산업단지와 국제복합도시, 물류단지, 주거지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황강 직강사업은 한때 20만 명을 넘어섰던 합천군 인구가 4만 5000명대로 곤두박질치며 나온 궁여지책이라는 지적이 많다. 환경파괴 논란을 뒤로하고 지역소멸 위기를 개발사업으로 극복해보겠다는 의지로 읽히는 지점이다. 문준희 군수도 지역소멸 위기에 대처해 황강을 개발하겠다는 이야기를 여러 곳에서 해왔다.

하지만, 정말 대규모 토목사업으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 우리나라 대부분 군 지역은 지역소멸이 예상되는 곳이다. 이들 지자체 모두가 합천군처럼 그 대안으로 대규모 개발사업을 벌일 수 없다. 또한, 지금처럼 인구가 줄어든다면 농촌 소도시를 중심으로 지자체라는 인식조차 새롭게 바뀌는 시기가 올 것은 뻔하다. 지역소멸에 대응하는 지자체의 절박함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연과 생태계 파괴가 예상되는 대규모 개발이라면 말이 다르다. 지역소멸도 중요하지만 환경파괴로 말미암은 지구소멸도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남부내륙중심도시 건설사업이 꼭 황강 직강사업을 전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천문학적 예산은 뒤로하고 4대 강 사태를 경험한 우리나라에서 합천의 4대 강 사업이라는 오명을 들으면서 말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