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 도로교통환경 분석
중앙분리대 연장 필요성 지적
"시·군 환경·시설 개선 시급"

경남 도내에서는 신호등과 건널목이 있는 곳에서 보행자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왕복 2차로나 보도가 없는 곳에서도 사망사고가 자주 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교통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환경·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며 도내 각 시·군이 관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경찰청은 29일 지난해 교통 사망사고를 도로·교통환경 측면으로 분석한 결과를 내놨다. 보행자 사망사고는 보행자 110건, 자동차 72건, 이륜차 64건이었다. 주차장이나 농기계 단독사고 등 38건은 분석 대상에서 뺐다.

보행자 사망사고를 건널목·신호등 유무 등으로 나눠 분석했을 때 '신호 있는 건널목 주변 10m 이내(46건·41.8%)'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이어 왕복 2차로나 보도가 없는 '신호 없는 도로(43건·39.1%)'에서 사망사고가 잦았다. 신호 없이 건널목만 있는 곳에서는 21건(19.1%) 사망사고가 났다.

경찰은 신호가 있고 건널목이 있음에도 사고가 많이 나는 이유로, 보행자가 건널목 가까이에서는 보호를 받는다고 인식하기 때문으로 봤다. 또 일부 건널목에 가까워질수록 중앙분리대가 없는 점도 꼽았다. 중앙분리대가 없으면 보행자가 건널목을 벗어나 도로를 건너다 사고가 난다는 것이다.

경찰은 "보행자 사망사고가 자주 난 도로 환경을 분석하면, 중앙분리대 공백 구간과 보도·차도 구분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었다"며 "중앙분리대 연장과 보도 설치를 늘려야 한다"고 했다. 신호 없이 건널목만 있는 곳에 대해서는 과속방지턱처럼 불룩 솟아 있는 '고원식' 건널목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도내 '대각선 건널목' 주변에서는 지난해 보행자 사망사고가 아예 없었던 점을 근거로 설치를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전범욱 경남청 경비교통과장은 "국정 과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절반 줄이기' 목표 달성을 위해 도로·교통 분야 예산을 서둘러 집행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과장은 "운전자들이 '사람이 보이면 일단 멈춤'하는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경남경찰청은 안전속도 5030 준비, 구간·과속단속 장비 설치, 야간 통행 환경 개선 등을 위해 올해 교통안전시설 분야 예산 308억 원을 편성했다. 도로 환경·시설 관리는 경찰이 하지만, 예산의 실제 집행은 각 시·군이 담당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