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 대면 홍보 난관…국면 장기화할 때 총선 변수로

나날이 확산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이 갈 길 바쁜 4·15총선 예비후보자들의 발목을 잡는 모양새다. 한 표가 아쉬운 후보들 입장에서는 유권자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가 자신을 알려야 하는데, 신종 코로나가 이를 가로막은 탓이다. 

창원 마산회원구 선거구에 출마한 ㄱ 예비후보는 "신종 코로나로 말미암아 예비후보자로서 유권자와 직접 대면하고 소통하는 것이 조심스럽다"며 "특히 국회의원이 아닌 예비후보자는 유권자와 만나 시민들의 고충을 듣고 정책을 구상하고 현실화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하필 이 시점에 신종 코로나라는 바이러스 복병을 만났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ㄱ 후보 측은 신종 코로나 대응요령을 담은 웹 카드를 만들어 홍보를 하는 한편, '코로나 예방수칙'과 '공공장소 에티켓', '올바른 기침방법' 등을 시민들에게 알리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진주 을 선거구에 출마한 ㄴ 예비후보도 "신종 코로나 이후 유권자들과 악수하기조차 어렵다"며 "현재 대면 접촉보다는 전화로 안부 등을 묻는 쪽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ㄴ 예비후보는 다가오는 정월 대보름(2월 8일) 행사 등 자치단체에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와 관련한 명확한 지침을 빨리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가 있었던 2014년 6·4지방선거를 떠올리며 차제에 언론사 주최 토론회가 될 수 있는 대로 많이 열려야 한다며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2014년 선거 땐 당 차원에서 앰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지침을 내리고 애도와 묵념을 위주로 선거운동을 펼치기도 했다"며 "대중집회나 세 과시가 아닌 정책과 인물 검증이 가능한 토론회 위주로 선거운동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아 얼굴을 알리고 의견도 들어야 하지만 신종 코로나 국면이 지속하면 사람이 모이지도 않을뿐더러 모인 곳을 찾아다녀도 좋은 대접을 받기 어렵기 때문이다.

선거법 개정으로 선거권이 있는 만 18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거 교육을 해야 하는 경남도선관위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경남선관위는 지난 17일 4·15총선부터 선거 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진 것과 관련해 도내 190여 개 고등학교를 찾아가 선거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도선관위 관계자는 "현재까진 선거 교육 시행 계획에 변동은 없다. 다만, 학생들을 모으기가 어려울 정도로 상황이 악화하면 재검토를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교육청도 2월 말쯤 진행할 교원 대상 선거 교육과 관련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일정이 남아 있어서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며 "내부적으로는 상황 악화에 대비해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는 계획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