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경남본부 실태분석
산단 지정해제 비율 높아
고도화 추진 필요성 제기

경남 도내 산업단지의 혁신능력이 떨어져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산업단지 노후화로 입주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경제환경 변화 대응을 위해 산업단지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은행 경남본부가 발표한 '경남지역의 산업단지 실태 분석 및 고도화 방안'에 따르면, 경남지역 산업단지 수는 모두 210개로 국가산단 11개, 일반산단 118개, 농공단지 81개 등이 지정돼 있다.

산업단지 내 기업체 수는 전국의 3%(5878개)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기업 규모별로 살펴보면 △대기업 8.4%(88개) △중기업 5.1%(625개) △소기업 2.8%(5155개)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지역 산업단지 지정은 최근에 매우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내 산업단지의 70.5%는 2000년 이후에 지정됐으며, 2010년 이후에 전체의 44.3%가 지정됐다.

반면 산업단지 지정해제율은 높은 편에 속했다. 2014∼2018년 1분기 전국의 지정해제 건수는 28건으로 이 중 14건이 경남에서 진행됐다. 경남의 산단 지정해제 비율이 전국 지정 해제의 50%를 차지한 것이다. 이에 경남본부는 산업·경제활동이 앞으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3~2018년 산업단지 내 제조 업종별 사업체·종업원 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각각 5.1%, 3.3%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용 감소는 조선업이 집적된 국가산업단지에서 두드러졌다. 산단 내 고용이 가장 많이 감소한 곳은 거제 옥포국가산업단지였다.

다음으로 거제 죽도국가산업단지, 통영의 안정국가산업단지 순이었다. 일반산업단지 중에는 사천제2산업단지, 진주 상평일반산업단지, 밀양 사포일반산업단지, 양산 어곡일반산업단지 등이 고용 감소가 많은 산업단지로 드러났다.

보고서는 경남 산업단지의 문제점으로 혁신능력이 떨어져 경쟁력 향상에 저해가 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그러면서 창원국가산단을 예로 들었다. 창원국가산단은 경남에서 경쟁력이 우수한 핵심 산업단지임에도 혁신역량은 경남 전체 평균보다 떨어져 불균형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산업단지 노후화로 산업입지 기능·입주기업의 경쟁력 저하 가능성을 제기했다.

산업단지에서 노후 산단이 차지하는 비중은 단지 수로는 22%에 불과하나 △지정면적 54% △업체 수 72.6% △고용자 수 65.1% △생산액 66.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지역과 달리 경남은 노후 산단 의존도가 높은 상황인 셈이다. 이는 입주업체의 지속성 있는 경쟁력 제고에 잠재적 위험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지적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남의 산업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으로 △경남 산업단지의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혁신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스마트 전문화 전략 △노후 산업단지 지속적인 성장방안 마련 △지속적인 산업단지 공급 등이 제시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