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선거관리위원회가 설을 맞아 국회의원 선거 입후보예정자 등이 명절 인사를 명목으로 금품을 제공하는 등 공직선거법을 위반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위법행위 예방과 단속을 강화한다.

도선관위는 이번 설에 할 수 없는 행위로 후보자가 되려는 사람(국회의원 포함)이 △자신의 직·성명이 표시된 명절 현수막을 거리에 게시하거나 △노인정 등에 인사 명목으로 과일 등 선물을 제공하는 행위 △정당 정책홍보물에 입후보예정자의 공약이나 지지를 호소하는 내용을 게재해 일반 선거구민에게 배부하는 행위 등을 꼽았다.

다만 △명절 등에 의례적인 인사말을 문자메시지로 전송하는 행위 △자선사업을 주관·시행하는 단체가 주최하는 행사에 후원 금품을 기부하는 행위 △정당이 선거기간 전에 귀성객에게 정당 정책이나 정치적 현안에 대한 의견이 게재된 정책홍보물을 배부하는 행위 등은 할 수 있다.

▲ 경상남도 선관위.
▲ 경상남도 선관위.

도선관위는 명절 연휴 중에도 선거법위반행위 신고·제보 접수체제를 유지한다며 선거법 위반행위를 발견하면 국번 없이 ‘1390’으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도선관위는 22일 포상금심의위원회를 열고 입후보예정자와 관련해 기부행위를 한 사실을 제보한 ㄱ 씨에게 선거범죄 포상금 600만 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ㄱ 씨는 지난해 12월 초 50대 남성이 지역 모임의 송년회에서 모임 회원 등 40여명에게 45만 원 상당의 예비후보 책을 구매해 무상으로 나눠준 혐의를 선관위에 제보했다.

이번 포상금 지급 결정은 4·15 총선과 관련해 경남에서는 처음이며, 경남 외에도 전국적으로 2건에 걸쳐 1억 1500만 원의 포상금 지급(21일 기준)을 결정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