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본계획 수립 지자체 의견 수렴 중 전달
김재경·박대출·조규일 "사업 취지 훼손"반발

남부내륙고속철도(서부경남KTX)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이 진행되는 가운데 창원시가 국토교통부에 노선 직선화를 건의한 것으로 알려져 진주 정치권이 발끈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김재경(진주 을) 국회의원은 21일 "이 사업은 경남 서부지역에 수도권과 남부내륙 지역을 직접 연계하는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2017년 한국개발연구원(KDI) 예비타당성조사 보고서에도 사업 배경과 목적에 '김천시에서 진주시를 거쳐 거제시를 연결하는 단선 철도'라고 분명히 하고 있다"며 애초 기본계획대로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창원시는 그동안 경남도와 진주시 등 남부내륙철도 관련 지자체들이 조기 건설을 주장할 때도 노선을 직선화해 창원으로 연결해야 된다고 주장한 적이 없었다"면서 "중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노선과 역사를 두고 지자체 간 갈등으로 일부 구간의 기본계획이 변경됐고, 결과적으로 사업 자체도 7년가량 지연된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박대출(진주 갑) 의원도 "남의 잔칫상에 재 뿌리지 마라. 서부경남KTX에 중부지역 창원이 끼어들어 '누더기 KTX'로 전락시킬 참인가"라며 "남부내륙철도를 서부경남 KTX라 부르고, 서울∼진주KTX라 부르는 이유를 아는가.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주민들의 꿈을 부수지 마라"고 창원시 건의안을 비판했다. 이어 "창원시에 권고한다. 필요하다면 별도의 수고와 노고를 들여 사업을 유치하기 바란다. 창원시 주장대로 한다면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은 영원히 철도 소외지역으로 남게 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국토부가 예타 면제를 확정한 것도 국토 균형 발전이란 목표를 위한 것이다. 창원시 요구는 서부경남KTX 사업 취지를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규일 진주시장도 반대 의견을 밝혔다. 조 시장은 "사업 취지가 국토균형발전이다. 철도 오지인 서부경남에 KTX를 건설함으로써 서부경남 발전을 획기적으로 이룰 수 있는 중심적인 사업이 된다고 판단해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예타 면제도 경제적인 관점이 아닌 균형발전 차원에서 결정됐다. 만약 노선 자체를 중부경남으로 다시 갈라서 낸다면 이것은 새로운 사업으로 봐서 예타도 받아야 한다"며 노선 수정을 반대했다.

이에 대해 창원시 관계자는 "현재 국토부 용역 과정에서 지자체 의견 수렴 차원에서 건의한 것"이라며 "애초 국토부 안에는 25회 운영 중 진주를 거쳐 마산(7회)과 거제(18회)로 2개 노선으로 나뉘어 있는데, 함안 군북역으로 직선화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김해 등 동부권까지 수혜층이 늘어날 수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창원시는 기존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 가운데 경전선을 이용해 마산역으로 가는 노선을 단축하고자 합천에서 함안 군북으로 직선화하는 방안을 지난해 12월 국토부에 건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