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고 노동자 585명 외면 지적
두산중 고용불안·경영난에
"LNG 발전에 두산 터빈 쓰자"

여영국(56·정의당·창원성산) 국회의원이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해고 사태가 일어난 한국지엠(GM) 창원공장에 정부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여영국(가운데) 국회의원이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해고 사태가 일어난 한국지엠(GM) 창원공장에 정부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 의원은 20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영국 국회의원
▲ 여영국(가운데) 국회의원이 비정규직 노동자 대량해고 사태가 일어난 한국지엠(GM) 창원공장에 정부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여 의원은 20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여영국 국회의원

여 의원은 20일 오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었다. 그는 "지난 연말 해고 통지를 받은 585명 한국지엠 노동자들은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서 추운 겨울을 나고 있다"면서 "한국지엠에 정부 차원의 직접 개입을 요구한다. 노동존중 사회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는 한국지엠 2대 주주로서 책임을 더는 내버려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 의원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두산중공업 등 관련 기업들이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 있다. 두산중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며 "두산중공업을 에너지 전환 전략기업으로 지정하고, 곧 수립할 9차 전력 수급 기본계획에 신규 반영될 LNG 발전 용량 16GW의 최소 60% 이상을 두산중이 개발한 국산 가스터빈으로 공급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여 의원은 오는 30일 심상정 당 대표가 창원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다음 달 초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한국지엠과 두산중공업 대책을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여 의원은 내달 20대 국회 마지막 임시회에서 한국소재연구원 설립, 100만 창원 특례시 지정 등 관련 법안 통과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여 의원은 다음 달 4일 방위사업청과 관련 기업, 노동자들과 함께 '방위산업 혁신의 중심지 창원'을 위한 비전을 만들어 정부 정책을 제안하고, 이어 같은 달 5일에는 손혜원 의원을 초청해 창원의 새로운 도시 디자인과 도시재생을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여 의원은 "창원은 대한민국 최초의 계획도시로서 자부심이 있는 도시"라며 "'제2의 도시계획'으로 미래도시 창원 50년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