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대책위 발족…마을별 의견 수렴·타 지자체 사례 연구

창원시 대중교통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민단체가 뭉쳤다.

'창원시내버스개혁 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16일 창원YMCA에서 창립대회를 열었다.

▲ '창원시내버스개혁 시민대책위원회'가 16일 창원YMCA에서 창립대회를 했다. /이혜영 기자
▲ '창원시내버스개혁 시민대책위원회'가 16일 창원YMCA에서 창립대회를 했다. /이혜영 기자

이날 참여한 단체는 걷는사람들, 경남생명의숲,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마산YMCA·YWCA,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사)지역문화공동체 경남정보사회연구소, 사회적협동조합 마을을담다, 사회적협동조합 애기똥풀, 진전면마을버스추진위원회, 창원YMCA·YWCA, 청년가치팩토리, 청만행웅, 푸른내서주민회 등 15곳이다.

시민대책위는 창립대회 이전 창원시내버스 업체와 2회 간담회를 진행하고 참여 단체를 모집하는 등 약 1년을 준비했다. 시민대책위는 마을별·구간별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타 지자체 벤치마킹 사례를 찾는 등 사업을 통해 발굴 의제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연구를 제안할 방침이다.

유현석 시민대책위 위원장은 "창원의 유일한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불편을 공유하고 시민 목소리가 담긴 개혁안을 이끌어내고자 시민대책위를 발족하게 됐다"며 "준공영제 문제에 한정 짓지 않고 대중교통 전반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시민대책위 창립대회에 앞서 창원시 신교통추진단이 창원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추진 방향을 설명했다.

창원시 시내버스 수단 분담률은 2016년 27.6%에서 2017년 25.2%, 2018년 24.3%로 줄고 있다. 반면, 승용차 수단 분담률은 2016년 41%, 2017년 58.7%, 2018년 61%로 증가하고 있다.

제종남 신교통추진단장은 "현재 창원 시내버스는 공동 노선배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업체 간 수익 경쟁이 심하고 이는 급출발, 무정차 등 서비스 질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이용객이 감소했다고 판단한다"며 "S-BRT 도입에 맞춰 노선 개편, 창원형 준공영제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