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만행·독도 분량 늘려
여성독립운동 내용도 확대
교육부 "엄정 심사 거쳤다"

3월 새 학기부터 중·고등학생은 새 역사 교과서로 공부하게 된다. 새 교과서의 가장 큰 특징은 반복 학습을 피하고자 중학교 때는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전근대사 위주로, 고등학교 때 개항기 이후 현재까지 근현대사 위주로 배우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이후 박근혜 정부의 '국정 역사 교과서' 폐기를 선언했다. 이후 정부 출범 3년 만에 새 역사 교과서 준비가 마무리돼 3월 새 학기부터 학교에 도입된다.

올해 새로 도입되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 6종은 전근대사가 80%, 근현대사가 20%로 구성돼 있다. 반대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은 전근대사 27%, 근현대사 73%로 이뤄졌다.

창원 용호고등학교 류형진 교사는 "한국사 교과서는 5단원 중 2~4단원이 근현대사 내용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만남 내용까지 다루고 있다"며 "두 정상의 판문점 만남 사진은 통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겼다고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한국사 교과서는 1단원만 전근대사를 다루고 있다.

전쟁물자 수탈, 강제 징용·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일제 만행이나 독도 부분이 확대된 것도 특징이다. 고등학교 교과서 8종 모두 일제 강제 동원과 독도를 각각 별도로 다루고 있다.

일부 교과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 참석한다고 생각하고 손팻말에 쓸 문구를 작성해 보자'고 참여 활동을 제시했다. 또 다른 교과서는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배상 청구권이 소멸했다는 일본 측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한 2018년 대법원 판결을 소개했다.

대한민국애국부인회를 창립한 김마리아와 황에스더, 여성 독립군이자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인 권기옥 등 여성 독립운동가에 대한 내용도 대폭 늘어났다.

역사 교과서 공개 이후 좌편향 등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7일 보도자료를 내고 "교과서 검정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해 검정 공통 기준 위반 여부와 교과 집필기준을 적용해 단계별로 엄정하게 심사했다"고 해명했다. 또 "교과서마다 다르게 서술됐다는 지적은 사료에 대한 선택이나 학계 이견이 있는 부분을 집필진이 자율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오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류 교사는 "새 역사 교과서에 근현대 비중이 커지면서 '앞쪽 역사'만 배우다가 졸업하는 교육 현장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일반화된 내용이지만 지금까지 담지 못한 사건·인물 등이 새 교과서에서 확인된다"고 말했다.

각 출판사는 2018년 7월부터 9개월간 교과서를 개발했고, 평가원이 꾸린 검정 심사위원회는 지난해 4월부터 8개월 동안 심사를 벌였다. 최근 중·고교에 교과서 전시본이 배포돼 각 학교가 교과서를 선정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