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선임 행정 지도를"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경남교육노조)은 8일 단체협약대로 소방안전관리자를 감독적 지위에 있는 사람으로 할 것을 도교육청이 행정지도 해달라고 요구했다.

경남교육노조는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교원 단체 요구에는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노조에는 이미 체결한 단협 사항 이행을 요구해도 들어주지 않는다"며 반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충남, 서울, 경북, 전남, 제주, 대전, 울산, 부산, 인천 등 전국 시도교육청 노조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 8월 교원단체가 수능 응시 수수료 현금 납부를 폐지해 줄 것을 요청하자, 교육감이 즉각 제도개선에 나섰고 최근 가상계좌 납부 방식으로 바뀌게 됐다.

▲ 경남교육노조가 8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소방안전관리자를 학교장으로 선임하라고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귀화 기자
▲ 경남교육노조가 8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소방안전관리자를 학교장으로 선임하라고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우귀화 기자

노조는 이 사안에 대해 도교육청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요청 등을 통해 진행할 수 있었지만, 교육감이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결과를 도출해냈다고 평가했다.

진영민 경남교육노조 위원장은 "노조가 요구하는 학교장 소방안전관리자 선임 건도 교육감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2016년 노사는 이와 관련한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자치적 노동법규인 단체협약과 해설서는 교육감이 이행해야 하는 의무다. 전국적 사안이어서 추진하기 어렵다는 도교육청 논리는 명분이 없다. 단체협약을 근거로 각급 학교장에게 공문으로 행정지도 하면 된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석현정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위원장은 9일 소방청과 간담회를 통해 학교 안전문제 대처와 관련한 실태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석 위원장은 "학교 학생 안전문제와 관련해서 전체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안전은 가장 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