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장관·공수처 설치 등
정치권·시민 갈등 염두 풀이
통합 포용 협력 중요성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극단주의 배격과 보수·진보의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발표한 2020 신년사에서 "우리 사회가 내부적으로 더 통합적이고 협력적인 사회가 돼야만 경쟁에서 이겨내고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보수와 진보가 서로 이해하며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며 "저부터 더 노력하겠다. '확실한 변화'를 통한 '상생 도약'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더 자주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지난 한 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선거제도 개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을 둘러싸고 이어진 정치권·시민사회의 극한 갈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격변하는 세계정세와 무역 갈등 등 불확실한 대외 환경을 상기시키며 통합과 포용, 협력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국제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보호무역주의와 기술 패권이 더욱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며 "지난 2년 반 우리는 새로운 질서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이제 나비로 '확실히 변화'하면, 노·사라는 두 날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라는 두 날개, 보수와 진보라는 두 날개, 남과 북이라는 두 날개로 '상생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대를 뚫고 국회를 통과한, 공수처 제도화 성과를 특별히 강조하기도 했다. 공수처는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의 '공약 1호'이기도 하다.

▲ 7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2020년 신년사를 TV로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 7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2020년 신년사를 TV로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공수처는 법 앞에서 특권을 누리지 못하고, 평등하고 공정하게 법이 적용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라며 "'수사권 조정법안'이 처리되어 권력기관 개혁을 위한 법과 제도적 기반이 완성되면 더욱 공정한 사회가 되고 더욱 강한 사회적 신뢰가 형성될 것이다. 어떤 권력기관도 국민과 함께하는 기관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법적, 제도적, 행정적 개혁을 멈추지 않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3년 전 촛불을 들어 민주공화국을 지켜냈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긴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우리 정부는 과감한 변화를 선택했다"며 "이제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며,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를 바탕으로 '함께 잘 사는 나라',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에 한 걸음 더 가까이 가겠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해 정부가 일자리에 역대 최대의 예산을 투입한 결과 일자리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이 추세를 더 확산시키겠다. 23개 사업 25조 원 규모의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는 한편, 지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생활 SOC' 투자도 역대 최대 규모인 10조 원 이상으로 확대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했다.

대통령 신년사에 대한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 "2019년 한 해 문재인 정부는 미·중 무역갈등과 세계경기 하강에도 수출 세계 7위를 굳건히 지켜왔다. 불평등과 양극화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과제도 국민 삶에 뿌리내려 함께 잘사는 혁신적 포용국가의 틀을 단단히 다졌다"며 "올해도 국민 삶의 확실한 변화가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민주당은 '혁신', '포용', '공정', '평화'를 위한 과제를 함께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반면 박용찬 한국당 대변인은 "대통령의 신년사는 대통령의 현실인식이 국민 기대와 너무나도 동떨어져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었다"며 "대통령은 포용을 언급했지만,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하에 생각을 달리하는 국민에게 얼마나 많은 아픔과 고통을 안겨주었나. 올 한 해 민생·경제·안보 모든 것이 참으로 걱정된다. 민생 현장에서 힘겨워하는 서민과 중산층 목소리를 직접 경청하길 촉구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