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만에 전국 하위권 기록
시군 여성친화 참여 저조
지자체장 의지 부족 지적

경남도 성평등지수가 6년 만에 전국 하위권으로 떨어진 가운데, 여성친화도시 지정도 다른 지역과 비교해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가 최근 발표한 '2019년(2018 통계 기준) 지역별 성평등 수준 분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경남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중하위지역에 머물다 2017년 중상위 지역으로 분류됐지만 2018년 하위지역으로 하락했다.

지역성평등지수는 지역별 성평등 수준을 비교·분석하고 정책에서 여성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루도록 유도할 목적으로 산정된다. △성평등한 사회참여 △여성의 인권·복지 △성평등 의식 문화 3개 정책 영역을 8개 분야·23개 지표로 평가한다.

2018년 지역성평등지수 수준을 보면 상위지역은 대구·대전·부산·제주, 중상위는 경기·서울·울산·충북, 중하위는 강원·광주·인천·전북, 하위는 경남·경북·전남·충남 지역이다.

여가부는 보고서를 통해 "경남은 경제활동과 의사결정 분야에서만 성평등 개선이 있었고, 이외 분야는 성평등 수준이 더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여성 고용시장 변화 분석과 근로조건 개선, 여성경력단절 해소방지 정책 등 여성 고용정책 전반에 대한 점검과 정책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경남은 여성친화도시 지정 현황도 하위권으로 나타났다.

도내에서는 지난해 거창군(2014년 여성친화도시 지정)이 재지정 신청에서 떨어졌고 진주시는 처음 신청해 탈락했다. 2011년 지정·2016년 재지정된 김해시와 양산시 2곳을 제외하고 여성친화도시로 추가 지정된 곳이 없다. 여성친화도시는 2019년 기준 모두 92곳으로 경기 13곳, 서울 12곳, 충남 11곳, 부산·강원 8곳 순으로 많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 역량 강화, 돌봄·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말한다.

'여성'은 사회적 약자(아동·청소년·장애인·노인 등)를 포괄하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면 컨설팅 지원과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여성친화형 뉴딜사업 가점 혜택이 있고 별도의 예산 지원은 없다.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간 사업을 추진하고 만료되면 재지정 신청을 해야 한다.

여가부 성별영향평가과는 "여성친화도시가 지자체 홍보 효과도 있어 지정 신청이 늘고 있다. 경남은 지정 신청이 없는 해가 있고 올해 2곳이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경남 지자체 신청과 지정이 유독 낮은 이유는 자치단체장의 의식·의지 부족이 꼽힌다.

도 여성정책과는 "시·군마다 자치단체장이 어느 쪽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독려를 해도 시·군 신청 자체가 저조한 것은 맞다"고 설명했다.

도는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이 예산 지원이 따르지 않는다는 사업 특성을 고려해 시·군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2018년부터 일부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창원시·진주시·고성군이 일찌감치 여성친화도시 지정 신청 준비를 하고 있다.

특히, 창원시는 '여성친화도시 시민참여단' 300명을 모집해 의견을 듣고 조성계획서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창원시는 2011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지만 2016·2017년 재지정 신청에서 탈락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