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 조직·기능 재편 단행
디지털혁신비서관 신설 '눈길'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을 100일 앞둔 6일 비서실 조직개편 및 인적교체 카드를 꺼내 들었다.

총선 출마자 교체 등 내부 '교통정리'를 연초에 매듭짓고 조직 분위기를 일신, 경제분야를 필두로 집권 4년차 국정성과 달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메시지가 담긴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번 조직개편을 보면 문 대통령이 그동안 강조했던 핵심 국정과제에 정책 역량을 몰아주겠다는 의지가 고스란히 드러난다.

문 대통령은 이번 개편에서 기존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기는 했으나 일부 비서관실 폐지·신설 혹은 업무조정을 했다.

일례로 연설기획비서관을 기획비서관으로 재편하며 국정기조 수립·기획, 메시지 기획을 전담케 했다. 기획 전담 비서관을 둔다는 것은 임기 후반 국정 어젠다 기획에 한층 힘을 싣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경제 분야에 무게를 실은 것도 특징이다.

▲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을 100일 앞둔 6일 비서실 조직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날 고민정 대변인이 관련 브리핑을 하고자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을 100일 앞둔 6일 비서실 조직개편 카드를 꺼내 들었다. 이날 고민정 대변인이 관련 브리핑을 하고자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우선 정책조정 기능을 이준협 일자리기획비서관이 맡게 되면서 명칭을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바꿨다. 각 분야 정책 조정 과정에서 일자리 문제가 고려될 여지가 넓어진 셈이다.

청와대 측은 "일자리기획비서관실의 경우 정책실장실 산하 선임으로 역할을 해 왔다"며 "그래서 총괄적으로 정책을 들여다봐야 하는 '정책조정' 업무를 맡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보좌관 산하에 있던 박진규 통상비서관의 직책을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재편한 것도 문재인 정부가 집중하고 있는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 의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을 새로 만들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극복에 힘을 싣기로 했다.

또 디지털혁신비서관을 신설해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기로 한 점 등도 주목된다.

청와대 측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정부로 업그레이드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문 대통령이 각별히 신경 쓰고 있는 교통·산재·자살·어린이 사고 등에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을 새로 두기로 했고,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담당관도 신설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민식이법', '하준이법' 등과 맞물려 어린이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안팎에서는 이런 조직개편이 동반되기는 했으나 이번 인사교체의 폭 자체는 크지 않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대신 4월 총선 이후에는 핵심 참모들을 포함한 대규모의 인적 쇄신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