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규탄…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촉구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경남교육노조)은 23일 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등 10대 요구안을 교육청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경남교육노조는 지난 9월 김해 영운초교에서 초등학생이 방화셔터에 끼이는 사고를 당하자 학교 소방안전관리자인 행정실장에게 전적으로 책임을 묻고 있다며, 소방안전관리자를 감독적 지위에 있는 사람인 교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남교육노조는 13일부터 △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시설관리 지방공무원 신규 채용 △학교 보건업무(석면, 공기청정, 미세먼지, 식수, 교직원 건강검진), 학교 안전업무를 교무실 해당 부서에서 담당 △교직원 책임배상보험 변경 가입 △교육공무직 인건비·인사업무 등 지방공무원 업무 가중 해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나홀로 행정실장 해소 및 행정실무원 배치(배치기준안 마련)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장 당연직 간사제 폐지 △소수 직렬 조합원 노동조건 개선 △6급 이하 지방공무원 공로연수 확대 △지방공무원 정원 및 승진 확대안 마련, 5급이 없는 직렬에 5급 신설 등 10가지를 요구한 상태다.

▲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경남교육노조)이 23일 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등 10대 요구안을 교육청이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귀화 기자
▲ 경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경남교육노조)이 23일 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등 10대 요구안을 교육청이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우귀화 기자

진영민 경남교육노조 위원장은 지난 16일부터 도교육청 앞 천막농성장에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진영민 위원장은 "10대 요구 사안 중 소방안전관리자 학교장 선임, 1교 1시설 관리 지방공무원 신규 채용 등이 가장 큰 쟁점"이라며 "도교육청은 눈치만 살피지 말고 관련 규정에 따라 즉시 추진하라"고 했다.

이날 경남교육노조는 도교육청 중앙현관 앞에서 기자회견, '지방공무원 노동자 권리 찾기 대회'를 열고 도교육청이 지방공무원을 소외·홀대·차별하고 있다며 규탄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은 노조의 요구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노조 10대 요구사항 총 27건 중 17건은 협의가 마무리됐다. 10건은 아직 협의 중이다. 담당부서에서 천막농성장에 가서 노조위원장과 16일부터 꾸준히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적으로 지방공무원이 소방안전관리자를 담당하고 있다. 소방안전관리자를 학교장으로 바꾸는 것은 우리 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문제다. 시도교육감협의회 등에서 논의가 돼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