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 보호·지원 강조
"학생인권조례 부결 아쉬움"

김경영(더불어민주당·비례·사진) 의원은 지역에서 30년 넘게 시민사회운동을 해왔다. 1980년대 전두환 군사독재정권 시절 창원대 학도호국단 철폐 투쟁 등 학생 운동부터 마산창원노동조합총연합 교육선전국장으로도 활동했다. 이후에는 경남여성회 사무국장을 시작으로 여성 운동에도 매진했다. 도의원이 되기 전까지 경남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를 맡았다. 김 의원은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민주당 비례대표 3번으로 도의회에 입성했다. 어떤 계기로 정치에 뜻을 두게 됐을까.

"홍준표 전 지사가 '채무 제로'를 명목으로 양성평등기금을 폐지하는 것 등을 보면서 주요 의사결정 단위에 여성이 더 많이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여성의 정치세력화, 보편적인 여성 정치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2017년 대선 캠프에 합류해 선한 의지를 갖춘 사람이 권력을 가질 때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걸 목격했습니다. '이상'만이 아닌 '선한 권력'으로 지역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는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가장 힘든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변화를 위해 권력을 써야 합니다."

그는 이처럼 중요한 정치를 정쟁이나 진영논리, 불신과 혐오의 시각으로 봐서는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정치를 내 삶과 연관된 지점을 고민하지 않고, 그냥 대의정치에 다 맡겨버립니다. 여성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진영논리가 아닌 다양한 사람들 이야기를 더 폭넓게 듣겠습니다. 갈등을 관리하고, 다른 의원들과도 협치하는 의원이 되고자 더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도의회는 지난 6~7월 '경남학생인권조례안'으로 몸살을 앓았다. 학생인권조례 제정에 찬성했던 시민들은 민주당 의원이 전체 58명 중 34명으로 과반을 차지한 상황이라 조례 제정이 무난할 것으로 판단했다. 하지만 조례 제정은 끝내 물거품이 됐다. 여당 정치인으로서 아쉬운 점이 많다고 회고했다.

"여당 의원으로서 과연 주어진 사명을 다했는지, 반성을 많이 했습니다. 정무적 판단, 정치적 판단 등을 내세워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선명성을 더 확실하게 드러냈어야 했다고 봅니다. 변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민주당이 제대로 못했다고 봅니다."

임기 중에 반드시 추진해 보고자 하는 조례, 사업은 무엇인지 물었다.

"제대로 목소리 내지 못하는 이들을 대변하고 싶습니다. 먼저 여성장애인 기본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이 많이 됐지만, 우리 사회가 여성장애인 어려운 처지를 많이 놓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이 1인 가구, 노인이 됐을 때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중삼중'의 고통을 겪는 특수성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여성 일자리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발굴할 수 있는 지원기구를 조례에 반영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조례로 성별격차, 고용불평등, 일을 하면서 겪는 여성들 어려움을 조금이나 덜어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 밖에도 하동·남해·삼천포·고성 등 화력발전소 인근 지역 주민들 고통을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했다. 화력발전소 오염물질 배출 줄이기를 위한 조례 제정 등으로 허용기준을 강화하는 방법을 고민해 보겠다고 했다.

끝으로 창원시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에 CCTV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매매 업소가 있어야 강간과 성폭행이 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합리화되다 보니 불법지역임에도 시나브로 불법이 아닌 지역으로, 나중에는 사회적 문제의식까지 사라지게 됩니다. 여기에도 반드시 CCTV가 설치돼야 합니다. "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