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똥으로 소똥구리 복원에 나선다? 최근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한국마사회가 '은퇴한 경주마'의 여생을 위한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마사회에 따르면 국내에서 경주마 3000여 필 가운데 연평균 1400여 필이 퇴역하고 있다. 이 중 35% 정도만 승용마로 활용되는 실정으로 그간의 퇴역마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런 가운데 마사회 부산경남본부(이하 렛츠런 부경)가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센터장 최기형)와 손을 잡고 멸종위기 야생생물인 소똥구리 복원사업에 은퇴한 경주마를 활용하기로 했다.

소똥구리는 주로 소의 배설물을 먹는 곤충으로 생태계의 대표적 분해자다. 가축의 분변을 빨리 분해해 생태계 물질 순환을 돕고, 분변으로 인한 온실가스를 감소시킨다. 또한 분변 내에 해충 및 유해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구실을 한다.

현재 소똥구리는 멸종 위기 야생생물 Ⅱ급이다. 1970년 이전에는 우리나라에서 소똥구리를 쉽게 볼 수 있었지만 1971년 이후에는 공식적인 발견 기록이 없다. 올해 들어 환경부와 국립생태원은 소똥구리 200마리를 몽골에서 도입해 증식 및 복원을 위한 연구에 착수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립생태원에 따르면 소똥구리 8∼9마리가 일주일에 말똥을 1∼2㎏까지 먹는다고 한다.

말똥 구하기에 나선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퇴역 경주마 활용에 고심해 온 렛츠런 부경과 상호 협력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난 12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퇴역 경주마의 복지를 향상하고,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해 손을 맞잡은 것. 양 기관은 △퇴역 경주마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 △소똥구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복원 공동연구 △말 산업과 멸종위기종 복원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기반 마련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렛츠런 부경은 심각한 부상으로 경주마로서 활동할 수 없는 퇴역 경주마 1필을 내년 3월 국립생태원에 우선 기증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