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U-23 축구대표팀 방한
일주일간 훈련·치료 병행 계획

보통 축구 선수들은 따뜻한 '남쪽 나라'에서 겨울 전지훈련을 치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3세 이하(U-23) 대표팀은 계절을 역주행해서 추운 '북쪽 나라' 한국을 전지훈련지로 선택해 눈길을 끈다.

베트남 U-23 대표팀 선수들은 14일 오전 김해공항을 통해 입국해 전지훈련지인 통영으로 이동했다. 박 감독을 비롯해 베트남 선수들은 두꺼운 겨울 점퍼를 입고 입국장을 나서서 버스로 이동했다.

연평균 기온이 영상 23도를 웃도는 따뜻한 베트남을 떠나 한겨울 추위에 입김이 나오는 한국으로 전지훈련을 온 까닭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박 감독을 보좌하는 이영진(56) 베트남 대표팀 코치는 "휴식의 의미"라고 귀띔했다. 이 코치는 "우리 선수들이 동남아시안게임(SEA)에서 우승하고 나서 휴식이 필요한 상태"라며 "열심히 뛴 선수들에게 한국에서 훈련하면서 휴식을 주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성인 대표팀과 U-23 대표팀을 모두 지휘하는 박 감독은 최근에 막을 내린 동남아시안게임에서 60년 만에 베트남 U-23 대표팀의 우승을 이끌었다. 우승의 기쁨도 잠시. 베트남의 '국민 영웅'으로 우뚝 선 박 감독은 당장 내년 1월 태국에서 열리는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과 내년 3월 말레이시아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 예선 6차전을 준비해야 한다.

박 감독은 우선 코앞으로 다가온 2020 AFC U-23 챔피언십 준비에 착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지친 선수들에게 휴식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분위기 전환 차원에서 통영에서 22일까지 전지훈련을 하기로 결정했다. 베트남은 2020 AFC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에서 북한, 요르단, 아랍에미리트(UAE)와 함께 D조에 속했다. 베트남은 내년 1월 10일 UAE와 조별리그 첫 경기를 펼친다.

2020 AFC U-23 챔피언십은 내년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예선을 겸하고 있다. 아직 올림픽 본선 무대에 서보지 못한 베트남은 '박항서 매직'을 앞세워 역대 첫 올림픽 본선행을 꿈꾸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이 코치는 "통영은 AFC U-23 챔피언십이 열리는 태국보다는 춥지만 날씨가 따뜻한 편이라 훈련에 나쁘지 않다"라며 "일주일 동안 훈련과 휴식을 겸하면서 가벼운 부상이 있는 선수들의 치료도 병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