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전 창원시장 때 추진하다 위법이 드러난 창원문화복합타운(창원 SM타운) 사업이 국면 전환을 맞고 있다. 지난 12일 열린 창원시의회 본회의 시정질의에서 노창섭 의원이 이 문제를 제기했다.

창원 SM타운 사업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창원시가 팔룡동 터를 창원아티움시티에 515억에 매각하고, 창원아티움시티는 오피스텔·아파트를 건축하여 분양 이익금 1000억 원으로 창원문화복합타운을 건립하여 한류 문화를 추진하는 것이 골자이다.

사업자가 공영주차장을 창원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했지만, 실상은 구석구석 위법 의혹이 짙은 사업임이 드러났다. 2017년 경남도 특정감사와 지난 4월 창원시 감사를 통해 수십 가지 법령 위반 사실이 확인되었다. 창원시는 경남도와 자체 감사에서 밝혀진 17가지 의혹 외에도 새롭게 8가지 의혹이 추가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시민단체에 의해 검찰에 고발되었다.

창원시의 고민은 이미 상당 부분 진척된 이 사업을 포기할 경우 입게 될 손실에 있다. 노창섭 의원의 질의에 대해 김동수 창원시 감사관은 개발사업 초과 이익 환수를 보장하는 실시협약 재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 의원은 창원아티움시티 대주주인 리얼플러스와 CG종합건설이 수도권에서 철거사업을 하다 불법을 자행한 전력을 언급했다. 폭력적인 철거 용역으로 악명을 쌓아온 기업 실력자가 이 사업의 실세라는 의혹도 제기되었다.

협약 변경이나 개발이익 환수 검토를 통해 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 나은지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창원시는 신뢰받는 공공기관의 용역을 통해 이 부분이 검증되었다고 밝혔다. 사업을 계속 추진하더라도 현행 사업자는 배제해야 하며 재공모 과정을 거쳐 사업자를 새로 선정해야 한다.

민간 사업자가 취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 수천억 원의 개발이익은 반드시 시민의 품으로 환수되어야 한다. 몇 년째 답보 상태인 검찰 수사도 진전이 있어야 하며, 창원시가 특정 기업의 부동산 개발 특혜에 부역한 기획부동산 사기 사업이라는 의혹이 규명되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